박스권 내에서 등락 반복

회원권 시장 전반적으로 혼조세 양상이 반복되고 있다. 시즌이 다가와 매수 문의가 늘었고, 모처럼 주식 시장도 미국발 훈풍으로 악재보단 호재 상황이 연출되었지만 여전히 관망세가 우세해 시장 변화는 미미하다.

선선해진 날씨는 곧 거래 증가로 연결되지만 꾸준히 이어지지 못하고 저조한 거래량이 이내 반복되고 있다. 실수요 위주로 저점 대기매수세는 있으나 일년 내내 학습효과 때문인지 매물이 소진될 만하면 고점 매물이 나와 시세 전환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처럼 박스권내에서 들쭉날쭉한 혼조세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초고가대는 매도자가 의사를 바꾸며 매물이 많이 줄었지만 매수세 또한 저조해 거래소강상태다. 예년에 비해 법인 거래가 유난히 줄어 더더욱 저조하다. 강북권의 가평베네스트는 저점 매수가 오랜 시간 대기 중이지만 매물이 없다. 용인권의 남부는 매도, 매수 모두 소극적이다. 곤지암권의 남촌은 고점 매수를 기다리는 상황에 문의 자체가 없다. 반면 초고가대에서 비교적 매도, 매수세가 꾸준히 있는 이스트밸리는 분양가 차이로 인해 거래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고가대는 가격 변동이 크지 않다. 주요 거래되는 종목에서 법인 매수 문의가 늘었으나 거래량에는 변화가 없다. 용인권의 아시아나는 분양가별 가격이 상이해 높은 분양가 위주로 문의가 있다. 신원은 저점 매물 소진 후 매수세가 점차 늘어 시세 상승이 예상된다. 지산은 조만간 거래가 기대되고, 화산은 고점 매물의 영향으로 거래 성사가 힘든 상황이다. 장기간 거래 침체에 빠진 파인크리크는 문의와 거래 모두 뜸하다. 청평권의 마이다스밸리와 크리스탈밸리, 프리스틴밸리는 모두 매물에 비해 매수세가 약하다. 송추와 서원밸리 또한 관망세가 길어지며 가격 변동은 없다.

중가대는 잠시 거래가 주줌하며 보합세 양상이다. 성수기 들어서며 가장 활발하게 움직인 종목이지만 지금은 숨고르기 중으로 전반적으로 거래가 줄었다. 서울 근교의 인기 클럽인 팔팔과 뉴서울은 호가 격차가 벌어지며 거래로 이어지지 못했다. 기흥은 저점 매수세가 누적된 반면 남서울은 호가 조정 중으로, 보합으로 마무리됐다. 강북권의 뉴코리아는 박스권 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고, 서서울은 늘어난 매수세로 강보합세다. 이천권의 비에이비스타는 저점 매수세가 늘어나 소폭 상승했다.

저가대는 이전 상승분을 고스란히 반납하며 소폭 하락했다. 시장 분위기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가격대인지라 여전히 실수요 위주로 움직이고 있다. 서울 근교의 태광과 한성은 나와있는 고점 매물 대비 매수 호가가 낮다. 용인권의 양지파인, 덕평힐뷰는 매물량에 비해 매수 주문은 많지만 호가 격차로 시세 변동은 없다. 한원은 문의가 실거래로 이어지며 소폭 상승했다. 여주권의 솔모로는 호가 조정으로 상승했고, 자유는 저조한 거래로 가격 변동이 없다. 반면 여주는 매수세가 저점을 고수하면서 소폭 하락했다.

지방권은 경춘권, 강원권은 분양물건 위주로 수요가 있었던 반면 충청권은 매수세가 구체화되면서 소폭 거래를 늘렸다. 충청권의 우정힐스는 매수세에 비해 매물이 부족하고,  천룡은 반대로 누적매물이 소진되면서 시세를 지켰다. 시그너스는 매도, 매수 모두 소강상태이고, 세종에머슨은 대기 매물은 있으나 매수세가 없다. 저가대의 그랜드와 도고, 유성은 큰 움직임 없이 보합을 유지했다.

글 문소연 에이스회원권 애널리스트
msy@acegolf.com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