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노랑차의 안전한 승하차’ 지원, ‘직지 디지털 전시관’ 구축 -

▲ 청주시
[시사매거진]6월 ‘정보문화의 달 30돌’을 맞아 청주시의 시민 일상생활 속 정보화 노력이 주목받고 있다.

시대별 정보화 발전을 살펴보면, 1990년대는 주민등록 전산화사업을 시초로 세무전산화, 홈페이지서비스를, 2000년대는 인감, 전자문서, 지적 등 행정중심 정보화를, 2010년대부터는 통신의 발전과 더불어 유비쿼터스 시대를 거쳐 현재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AI(인공지능), 스마트시티 등 4차 산업혁명의 단계에 돌입했다.

정부정책의 변화속도에 맞춰 청주시는 행정정보서비스, 버스정보시스템, 지능형 CCTV 관제, 공간정보 포털제공 등 정보화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올해에는 청주시가 2017년 정부 공모과제로 선정된 두 가지 사업을 12월 말경 시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첫째로는 ‘노랑차의 안전한 승하차 지원’사업이 있다.

이는 어린이 통학버스의 안전의무를 강화한 개정 도로교통법(일명 세림이법)의 보완 장치로, 비콘(근거리무선통신)을 활용해 차량 주차 후 차량 내 어린이 존재 여부와 하차 후 차량근처에 있는 어린이를 감지해 알려주는 것이다.

둘째로는 ‘직지 디지털 전시관’ 사업이 있다.

이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으로 직지를 체험하고, 3D프린터를 이용해 박물관 기념품을 소장할 수 있는 차세대 디지털 콘텐츠를 구축하는 것이다.

아울러 내년에는 게임콘텐츠 기업지원 사업인 ‘글로벌 게임센터’ 유치 와 게임과 교육을 접목한 에듀테인먼트 ‘EX VR 드림타운’을 조성해 새로운 가족 놀이 문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과거에는 주민등록 등초본·인감증명서를 수작업 복사본으로 발급받고, 가족관계등록부(호적·제적)를 확인하려면 고향까지 가야 하는 등 민원을 보기에 너무 어려웠던 시절이 있었다”라며 “정보화의 초고속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산학연과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