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U-Korea, U-World 이끌어갈 창조적 인재 배출할 것”

정보화, 디지털화 및 자동화를 추구하는 21세기의 지식사회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또한 눈부시게 발전하는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정보통신기술의 패러다임을 활용하여 기존의 인간들이 이루어 놓은 문화, 문명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와 문명을 창조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기술에 대한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대될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이 분야의 기술과 관련한 인재에 대한 요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정보통신 기술을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로 인식하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을 국가발전을 위한 중추적 기술로 선정하고, IT인력 양성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자타공인 정보통신 교육의 산실

정보통신기술이 국가의 성장동력이고 경쟁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지금, 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홍봉화 교수)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국제 경쟁력 있는 IT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미래지향적인 중추적 인력을 배출하는 정보통신 교육의 산실로서 자리 잡고 있다. 지난 2008년 단독학과로는 세계 최초 사이버교육서비스 분야 ISO 9001 국제 품질경영시스템을 인증 받는 동시에 사이버교육환경서비스에 있어 세계 최초로 ISO 14001 국제환경경영시스템을 인증 받으며 21세기 U-Korea, 나아가 U-World를 이끌어갈 IT 인력을 배출하는 정보통신 교육의 최고봉으로 그 위상을 떨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의 교육내용을 질적으로 크게 향상시키고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함으로써 학과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견인한 주역인 홍봉화 학과장은 “학문의 이론과 응용방법을 연구하여 정보시대의 유능한 인재로서 자질을 향상시키고, 고도의 정보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고급 전문 인력 양성에 이바지 하고 있다”고 전했다.

글로벌 인재양성에 주력하다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글로벌 지식정보 사회에서 인재 육성은 한 나라의 운명을 좌우하는 절체절명의 과제이다. 현대사회는 ‘지식 기반의 정보화 사회’로 바뀌면서 무한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정보를 유용한 지식으로 전환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결국 훌륭한 인재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경쟁력이다. 많은 기업들이 연수원을 마련하거나 각종 교육기회를 만들어가며 인재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인재와 그가 가진 지식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원동력이자 기업 생산성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인재 문제가 ‘인재 육성’이나 ‘인재 개발’의 단계를 지나 ‘인재 유지’의 문제로 확장되고 있다. 홍 교수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에서는 글로벌 시대에 한국과 세계를 주도해 나갈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글로벌 인재양성, 전문인력양성, 차별화된 경력개발의 목표 하에 방송통신융합, 컴퓨터 네트워크, 유비쿼터스 기술경영 등 세 개의 교육과정 트랙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새로운 경쟁력인 ‘창조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의 체계적 육성이 요구됨에 따라 경희사이버대학교 정보통신학과도 글로벌 리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화된 프로세스를 통하여 국가의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사이버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이정표 제시

홍 교수는 경희사이버대학교에 부임하면서 사이버교육의 성공 여부는 오프라인 대학과 차별성을 갖는 분야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그것을 교육과정에 접목함으로써 국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IT 전문 인력 양성에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향해 8년 동안 최선을 다하여 노력을 기울인 결과 사이버 교육 서비스 분야의 국제 인증을 획득하였고, 디지털 컨버전스 협회, 동국대학교 영상사업단 및 여러 기업체와 산학협약을 통한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힘써왔으며, 아직까지는 민간자격증이지만 홍 교수와 디지털컨버전스협회가 주축이 되어 만든 방송정보관리사 자격증 과정을 신설한 후 운영하고 있다. 홍 교수는 “금년부터는 본 학과에 개설된 소정의 과목을 이수한 사람에게 응시자격을 부여하고 자격시험을 통하여 자격증을 발급하게 된다”며 “이러한 학과의 발전에 따라 교육내용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학습효율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었고,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향후에도 실용적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다짐한 홍 교수는 “학생들에게 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자아를 성취하게 하며 혁신적인 교육과정, 최첨단 기술의 활용으로 21C 지식정보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홍봉화 교수는 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인 16년 동안 지방자치단체 및 기업체, 공공기관의 자문위원·평가위원·심사위원 및 멘토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많은 학회의 임원 역할을 맡아 왔다. 최근에 와서는 자신의 국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년에 최소 2회 이상 국제 컨퍼런스에 참가하여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세계 유수의 국제 저널에 2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함으로써 국제적인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