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마다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하며 간구하는 모범을 보이겠다”

정통보수 개혁신학을 지향하는 선두 교육기관 칼빈대학교(김재연 총장)는 성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영성과 지성을 함양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토록 최선을 다하며, 칼빈 선생의 이념과 목표를 추구하고 신학적 정체성을 유지·발전시키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용인 지역을 넘어 국내뿐 아니라 세계를 향해 뻗어가며 영성과 지성을 겸비한 청년 지도자 육성에 앞장서는 칼빈대학교의 저력과 비전을 들어보았다.

칼빈 선생의 이념과 목표를 추구하는 칼빈대학교

칼빈대학교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에 위치한 4년제 종합대학이며, 대학에는 신학부, 목회비서학과, 교회음악과, 아동보육학과, 실용음악과, 계약학과 등이 개설되어 있으며, 대학원에는 일반대학원과 신학대학원이 있다. 종교 개혁자 칼빈(John Calvin)의 신학과 그의 가르침을 따라 개혁주의 신앙 전통에 입각한 교회와 사회 지도자 배출에 힘쓰고 있는 칼빈대는 성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영성과 지성을 함양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칼빈대의 역사를 짚어보자면 1954년 대한예수교장로회 재39회 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목회자 양성기관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야간신학교로 시작하였다. 1959년 총회의 합동, 통합 분열에 따라 일시 폐교하였다가 1960년 다시 개교하였고, 1962년 교명을 칼빈신학교로 개칭하였다. 칼빈주의에 입각한 개혁주의 신학의 요람으로 위상을 갖추기 위해 1996년 칼빈대학교 이사회가 결성되었고 학교법인 칼빈신학원과 4년제 정규 종합대학인 칼빈대학교 인가를 받아 1997년 3월에 개교하였다. 2000년에는 대학원, 2001년 칼빈신학연구원과 평생교육원을 신설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칼빈대학교의 장단기 발전계획

칼빈대는 ▲영성과 학풍의 고도화 ▲기능별 책임사역에 철저 ▲행정의 완전 전자화 ▲준칙주의: 교육법규는 절대준수 ▲융통성 있는 관리와 집행 등의 다섯 가지 장단기 발전계획 수립의 기본원칙아래 총 3단계의 준비 및 도약기를 계획하고 진행하고 있다. 2000년부터 2004년까지의 제1단계 준비기에서는 대학원 건축과 교수충원 및 조직강화, 세계선교를 위한 선교학과 증설, 도서관 및 업무 전산화 확대, 칼빈대학교 평양 및 해외분교설립 추진, 외국 대학과의 협력강화와 같은 실적을 내고,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진행된 제2단계 도약기에서는 정통보수 개혁신학을 지향하는 선두 교육기관으로서의 특성화 대학의 위상을 정립하면서 제2의 도약을 도모하기 위해 1단계 동안의 실적을 토대로 하여 정원증원계획, 교수충원계획, 건설계획, 환경미화계획을 포함하는 모든 계획들을 재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은 제3단계 비상기로서, 변하는 시대에 변하지 않는 말씀에 대한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2020년을 바라보는 전진교육의 목표 아래 개혁신학의 교육전문화 계획을 재수립하고, 세계를 지도할 수 있는 목회자 및 평신도지도자의 육성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전문화·세계화하며 전공인 신학 과목의 정보화를 재확립한다. 또한 학교의 시설은 분배의 원칙, 활용의 원칙, 자율의 원칙에 의거하여 학교와 교단과 사회에 최대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김 총장은 “체계적이고 긴 시간동안의 준비, 도약, 비상의 세 단계를 거쳐 최고의 기독교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것이고 하나님의 젊은이들이 꿈과 비전을 성취토록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장으로서 위상을 갖추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성경적 세계관에 입각한 교회 교역자와 기독교 지도자 양성

칼빈대는 매일 새벽예배부터 시작하여 오전에 직원들은 업무 시작하기 전에 직원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학생들은 1교시를 마치고 전체 학생예배를 통해서 하루를 경건하게 시작하고 있다. 김 총장 또한 칼빈에서 세계적인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새벽마다 하나님께 엎드려 기도하며 간구하는 모범을 학생들에게 실천으로 보이고 있다. 또한 칼빈대는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는 ‘성경적 세계관에 입각한 교회 교역자와 기독교 지도자 양성’을 이루기 위해 학생들이 자신의 비전을 위해 조용히 기도할 수 있는 개인 기도실을 준비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세계를 향해 열정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Biola University (미국 Los angeles), Providence College & Seminary (캐나다 Manitoba 주), Canadian International College (캐나다 British Columbia 주), Concordia University (미국 Los angeles), Trinity Christian College (미국 Iillinois 주) 등의 외국 대학들과 자매결연 및 학술교류를 체결하여 지원하고 있다.

김 총장에게는 네 가지의 목표가 있다. 첫 번째는 ‘새벽을 깨우는 총장’이라는 별명을 얻는 것이다. 엎드려 기도하는 총장으로서 기도하며 간구하는 모범을 학생들에게 보이기 위해서다. 두 번째는 칼빈대학의 세계화다. 이를 위해 선교대학원을 신설하여 그 안에 체육선교와 찬양과 율동 선교 부문을 증설해서 학교를 발전시키며, 미주 지역에 분교도 만들어서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미국의 풀러대학이나 웨스트민스터대학 등 유수의 대학들과 교환 연수도 계획하고 있다. 세 번째는 ‘故 영암 신학박사 김윤찬 목사 기념사업회’를 구성해 학교의 역사를 바로 세우며 학교가 지켜 나가야 할 정신을 계승하는 것이다. 마지막 네 번째는 칼빈대의 발전을 위한 여러 계획들 중에서 칼빈대를 세계화하기 위해 세계 곳곳에 분교를 설립하는 것이다.

김 총장은 “학교의 발전이 나 혼자만의 힘으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사회와 학교 구성원들과 의견을 같이하며 풀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구성원들 간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계적인 영적지도자의 양성을 위하여 매일 새벽마다 엎드려 기도하는 김재연 총장을 필두로 칼빈대학교가 진실 되고 신실한 창조적 지도자, 실력 있는 비전의 지도자, 하나님과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열정적인 지도자 양성의 요람으로서 자리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