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 탄 퐁 호치민 시장 등 예방, 인천과의 우호협력 방안 논의

▲ 인천광역시

[시사매거진] 인천광역시는 16일 웬 탄 퐁(Nguyen Thanh Phong)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위원장(시장)이 유정복 인천시장을 예방하고, 양 도시간 우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웬 부 뚜(Nguyen Vu Tu) 주한베트남대사를 비롯한 호치민시 국장급 주요인사 30여명이 함께 했다.

호치민시는 베트남 남부에 위치하며 인천시의 약 2배인 2,096㎢의 면적에 840만명 인구를 가진 베트남 경제활동의 중심도시이다.

이번 인천시와 호치민시간 우호도시 협약체결은 지난 1월 호치민시로부터 인천시로의 자매도시 협약체결 제안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이후 인천시가 호치민 시장을 인천에 초청함에 따라 이번에 인천시에서 양도시간 우호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날 유정복 인천시장은 웬 탄 퐁 하이퐁 인민위원회 위원장(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특히, 올해 한·베 수교 25주년을 맞아 인천시와 호치민시간 우호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이를 계기로 양도시간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도시 시민을 위한 중요한 동반자 관계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웬 탄 퐁 하이퐁 시장은 “오늘 호치민시의 시정관련 주요 국장들, 경제분야 기관장들과 함께 인천을 방문하여 인천시와 호치민시간 우호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을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면서, “인천시는 세계적인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대한민국 최초의 경제자유구역 등 훌륭한 경제 인프라를 가진 한국의 3대 도시 중 하나로서 앞으로 서로간 중요한 경제협력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협약식에서는 인천관광공사와 호치민시 관광진흥센터간의 양도시간 관광교류 활성화를 위한 관광협력 양해각서도 함께 체결됐다.

한편, 웬 탄 퐁 하이퐁 시장 방인단은 이날 오전 송도국제도시를 방문, 송도G타워 홍보관과 스마트 시티 운영센터를 견학, 인천시의 발전상을 둘러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