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를 건강하게! 세상을 아름답게!”

기업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쟁시장이 아닌,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 즉, 산업혁명 이래로 기업들이 끊임없이 거듭해 온 경쟁의 원리에서 벗어나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고객이 모르던 전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을 우리는 ‘블루오션’이라 부른다. 21세기는 이미 세상에 알려져 끊임없이 경쟁하고 경쟁자를 능가해야 하는 유혈의 붉은 바다, ‘레드오션'이 아닌 ‘블루오션’의 시대인 것이다.

(주)제이엔비바이오(정종배 대표)는 발효과학을 창조하는 바이오산업의 전문기업이다. 내 가족, 내 이웃이 안전하게 먹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한 먹을거리의 고민에서 시작된 제이엔비바이오는 “인류를 건강하게! 세상을 아름답게!”라는 기업이념으로 인류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 자연에서 자란 천연원료와 무농약, 무비료 농산물로 무과당, 화학적 첨가물 등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하여 인류의 건강에 이바지 하고 있다. 정 대표는 “자연은 스스로 생산하고, 치유하고, 보존하는 능력이 있다”며 “기업부설 생명공학연구소를 통해 건강식품, 화장품 등의 원료와 축산, 어류, 새우, 식물 등의 면역을 향상시키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바이오 원료를 연구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친환경 사업으로 축산분뇨정화, 공장오폐수정화, 생활오폐수정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이엔비바이오의 주력상품 ‘사포눌린’, ‘당딴지’, ‘에끄르 화장품’

정 대표는 제이엔비바이오만의 발효원료를 이용한 ‘건강식품’과 ‘기능성화장품’ 두 가지 주력분야에 대해 설명했다. 정 대표는 발효원료에 대해 “제이엔비바이오만의 특별한 4단계 멀티발효 기술로 분자구조를 나노화 시켜 흡수를 매우 빠르게 하고, 필요로 하는 특정성분만을 증대시켜 추출함으로써 효능을 더욱 향상시킨 발효 원료를 연구·개발하여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렇게 생산된 원료들은 건강식품, 기능성화장품, 의약품 등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가축이나 어류, 각종 식물들의 바이오 원료로 활용되고 있다.

제이엔비바이오가 자랑하는 건강식품에는 ‘사포눌린’과 ‘당딴지’가 있다. ‘사포눌린’은 홍삼과 이눌린을 원료로 한 복합건강기능성식품으로 제이엔비 생명공학연구소의 연구 개발로 탄생된 제품이다. 정 대표는 “각종 환경오염과 스트레스로 알 수 없는 여러 가지 질병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식품으로,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피로를 회복하며 혈액순환과 기억력, 콜레스테롤을 개선하고 식후혈당상승을 억제하며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피력했다. 또한 ‘당딴지’는 돼지감자를 주원료로 홍삼과 약용식물을 제이엔비의 멀티발효 공법으로 발효하여 만들어낸 건강식품이다. 돼지감자의 주성분인 이눌린 성분을 수십 배 향상시켰으며 누구나 마시기 좋은 건강음료로 개발되어 그 효능을 주목받고 있다.
두 번째는 기능성화장품으로서 정 대표는 제이엔비바이오의 ‘에끄르 4종세트’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에끄르 화장품은 천연산삼과 한방약용식물을 제이엔비의 멀티발효 공법으로 발효하여 만들어 낸 한방발효 화장품으로서, 발효를 통해 천연산삼과 약용식물의 성분을 더욱 향상시켰기 때문에 피부재생과 영양공급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 발효원료를 활용한 기능성화장품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정직한 상품, 정직한 경영, 세계로 도약하는 제이엔비바이오

제이엔비바이오는 설립한 지 불과 2년이 조금 넘은 신생기업이다. 하지만 설립 이전, 오랜 연구와 준비로 탄생된 기업이기 때문에 그 내실은 어느 기업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 벤처기업 선정과 함께 2010년 ‘당딴지’가 중소기업청 히트 500 상품에 선정되었고, 2011년에는 세계미인대회 공식 후원 화장품으로 ‘에끄르’가 선정되어 참가한 전 세계 미인 대표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지식경제부에서 주관하는 기술혁신사업에 ‘발효를 통한 돼지감자 기능성 식품 소재개발’사업이 선정되어 진행 중이며, 이 연구 사업을 통해 제이엔비바이오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제품개발로 한 단계 더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바이오원료 분야도 오랜 연구 끝에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중국 등에서 매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곧 수출의 가시적인 성과도 기대되고 있다. 정 대표는 “2012년 제2공장을 설립하여 바이오원료사업을 크게 확장함으로써 중국, 베트남 외 여러 동남아 국가로의 수출을 준비하고 있다”며 “또한 환경정화사업에도 주력할 계획이다”고 그 포부를 밝혔다.

제이엔비바이오의 발효기술은 각종 식품산업 원료들이 점점 오염되고 있는 시대에 국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미래지향적 필수 기술이다. 또한 이러한 기술은 발효기술이 부족한 동남아 지역이나 중국 등지의 시장을 예상할 때 수출을 통한 외화 획득에도 전망이 밝다. 세계적으로 발효기술 선점에 힘을 쏟고 있는 이때, 제이엔비바이오는 대한민국 발효산업의 선두주자로 연구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오염되지 않은 재료와 화학적 첨가물을 일체 사용하지 않은, 정직한 상품을 만들어 인류의 건강에 기여하며 인재를 키우고, 납세의 의무를 다하며, 기업의 이익을 복지와 의료·교육 등의 방법으로 사회에 환원한다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는 정종배 대표. 그를 통해 제이엔비바이오가 인류의 건강과 한국의 위상 제고에 일조하며 세계로 뻗어나가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