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12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일본 정부는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해 무력행사도 배제하지 않을 자세를 보임에 따라 한반도에서 언제라도 자국민을 긴급 철수시키는 등 만반의 준비 태세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긴장이 높아지는 한반도 상황과 관련해 한반도에서 일본 국민의 피난이 필요한 경우까지 포함,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미국이 대북 군사조치 가능성을 언명한 것을 거듭 평가하면서 "북한에 대해서는 항상 최대의 주의를 기울이고 있고 국민의 생명과 평화로운 생활을 보호하는 것은 일본 정부의 최대 책무"라며 "북한 문제에서 미국, 한국과 긴밀히 연대하면서 대처한다는 방침은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반도에서 우리 국민을 보호하고 퇴거시켜야 할 경우를 상정해 끊임없이 필요한 준비와 검토를 해서 어떤 사태에서도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의 태세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스가 관방장관은 이달 열린 미일 고위급 협의에서 미국 측이 대북 군사공격 가능성을 언급했다든가, 일본 측이 미국의 군사행동 때 사전협의를 요청했다는 등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다. 명쾌하게 부인해둔다"고 확인했다.
 
아울러 스가 관방장관은 일본 외무성이 한국 방문객 등을 대상으로 한반도 정세에 주의를 기울이라고 환기한 해외안전 정보를 발령한 것에는 "즉각 우리 국민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상황은 아니지만 정보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거듭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