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남양주시는 참으로 가성비가 좋은 도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토방촌’은 엄선된 최상의 재료에 정성을 더한 음식으로, 고객을 절대 실망시키지 않는 식당, 남양주시의 으뜸가는 맛집으로 자리매김했다.
지역경제발전을 이끄는 구성 요소들은 무엇일까. 우량한 기업, 소상공인, 우수한 인재 배출, 뜨거운 열정의 지방 공무원들 및 우수한 관광자원 외에도 드러나지 않는 소소한 요소들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요소들 중 지역을 대표하는 맛집들은 의외에 큰 역할을 한다. 생각해보라. 당신이 어느 한 지역을 방문했는데 그 지역에서 맛있기로 소문난 집을 찾아가 식사를 하고 난 후 불친절한 서비스, 인상을 찌푸리게 하는 맛을 경험했다면 아마도 그 스트레스의 잔재가 남은 일정 내내 당신을 괴롭힐 것이며 그 지역에 대한 매우 불쾌한 잔상은 오래도록 남을 것이다. 또한 그 반대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답은 간단하게 나온다. 잘 차려진 상차림에 따른 만족과 행복감은 지역의 좋은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 업소를 개별적으로 놓고 보지 말고 한 지역의 모든 외식업체들을 하나의 큰 덩어리로 놓고 본다면 얘기는 틀려진다. 무시하지 못 할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취재 도중 각 지역의 외식업 종사자들은 지역의 홍보대사 역할까지 한다는 큰 자부심을 갖고 일하고 있다는 얘기들을 심심찮게 들을 수 있었다.

요즘 먹방, 쿡방이 TV프로그램의 주류를 이룰 만큼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 각종 매스컴을 통해 ‘맛집’으로 이름을 알린 식당들은 음식을 맛보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하지만 몇몇 식당들은 기대에 못 미치는 맛으로, 긴 대기 시간을 아깝게 만들기도 한다. 경기도 남양주시(경기도 지정 음식문화의 거리) ‘미음나루’에 위치한 ‘토방촌’은 엄선된 최상의 재료에 정성을 더한 음식으로, 고객을 절대 실망시키지 않는 식당, 남양주시의 으뜸가는 맛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다
시원스럽게 뻗은 강변북로를 달리다보면 서울 광장동을 지나고 구리시를 거쳐 곧바로 남양주시로 접어들며 그 초입에 ‘미음나루’라는 입간판을 흔히들 봤을 것이다. 한강변을 앞에 두고 있는 경기도에서 지정한 음식문화의 거리인 미음나루에는 다양한 음식점과 카페가 들어서 있다. 위치 자체가 워낙 운치가 있다 보니 남녀노소 나이불문 많은 사람들의 데이트 코스로 각광받고 있는 곳이다.
또한 자전거 열풍이 불고 있는 요즘 라이더들이 주로 이용하는 자전거도로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수많은 라이더들의 방문 역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훌륭한 입지조건을 자랑하는 미음나루, 이곳을 대표하는 맛집이 있다. 바로 ‘토방’이라는 곳인데 이곳의 오리찜, 오리백숙과 토종닭백숙, 장어구이 등은 그야말로 명불허전. 이곳을 찾는 수많은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우리나라 옛 전통방식으로 지어진 토방은 건물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한국적인 정서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거기에 정갈하게 차려진 상차림과 정신을 혼미하게 만드는 건강하고도 친절한 맛은 연인 또는 가족, 친구들과 바람을 쐬러 미음나루를 찾은 이들의 기분을 한껏 업 시키기에 충분하다. 이재성 대표는 토방에서 차로 1분도 채 걸리지 않는 곳에 라이브카페 ‘토방라이브’를 함께 운영 중이다. 토방라이브는 한강을 바로 마주보고 있으며, 야외 테라스에 앉아 바로 앞 한강을 바라보며 즐기는 여유는 가히 최고라 말할 수 있다.
 
“우리들이 바로 남양주시의 홍보대사”
빼어난 자연환경 속에서의 편안한 휴식
토방의 이재성 대표는 “현지인뿐만 아니라 서울에서 워낙 가깝다보니 서울 분들도 정말 많이 찾아주시고 계십니다. 우리 토방을 물론 알고 찾아오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토속적인 건물 외관에 끌려 처음으로 방문하는 손님들도 많으시고 한 번 오신 분들은 대부분 단골고객이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토방과 더불어 음식의 거리인 ‘미음나루’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싶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한 번 맛을 본 손님은 꼭 다시 찾는 비결을 묻자 이 대표는 “항상 일정한 맛과 정성어린 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빼어난 자연환경 속에서 음식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쉼을 제공한다는 것이 토방촌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답했다.
전국적으로 취재를 다니다보면 그 지역의 문화, 관광 등 다양한 궁금증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하지만 생각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하나 있다. 바로 그 지역에 소재한 맛집 사장님들에게 여쭤보는 것이다. 경험에 의하면 실제로 아주 명쾌하고 솔직담백한 얘기들을 들으면서 그 지역에 대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곤 한다. 지역을 대표하는 맛집들은 그 지역에 오랜 세월 뿌리를 내리고 지역민들과 함께 동고동락하며 지역발전의 과정을 함께 한 산 증인이기도 하다. 때문에 이들은 지역홍보대사라는 자부심을 갖고 본인들의 식당을 찾는 외지인들에게 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토방촌 역시 이곳을 찾는 외지인들에게 남양주관광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 대표는 “맛깔스런 음식으로 행복감을 선사하며 그 행복한 여운이 도시의 이미지와 결부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치단체장은 지역의 수장으로서 할 일이 있고, 그 외 각 기관장, 공무원, 지역에 소재한 기업들은 저마다 맡은 역할이 있기 마련, 외식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도 그 누구 못지않게 각자의 위치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 하는 등 지역발전에 있어 어느 누구 하나 소중하지 않은 사람이 없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먹고 살기 바쁜 세상에서 가끔은 해피바이러스가 필요하다. 추운 겨울도 가고 따듯한 봄기운 가득한 요즘이다. 이제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해피바이러스를 얻으러 미음나루, 토방촌을 한 번 방문해 보는 건 어떨까.
 
토방촌 이재성 대표
   
▲ 토방촌 이재성 대표
이재성 대표님께 비춰지는 남양주시는 어떤 도시인지.
먼저 남양주라는 도시는 제가 오랜 세월 살아온 곳입니다. 지금도 어느 정도의 삶의 여유는 있지만 남양주를 떠나 서울이나 인근 지역에서 살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그만큼 남양주라는 도시에 정이 많이 들었고 정말 살기에도 참 좋은 곳이라는 생각을 항상 합니다. 남양주에 위치한 우리 토방촌의 경우 서울 광장동에 있는 워커힐호텔까지 자가용으로 불과 15분 거리에 불과하며 강남까지도 30분이면 충분히 도달하는 근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과는 공기 자체가 틀립니다.
서울에 사시는 분들이 이 곳 미음나루까지만 나와도 공기가 확연히 틀리다는 얘기들을 많이 하십니다. 서울에 인접한 도시 중 이렇게 살기 좋은 곳이 또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만큼 참으로 가성비가 좋은 도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굳이 서울에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집값에 얽매여 스트레스 받으며 살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향 후 더욱 발전 된 남양주시를 생각한다면 남양주시만큼 살기 좋고 입지조건이 좋은 도시는 없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남양주시는 이제 인구 100만 돌파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살기 좋은 도시라 생각하지만 앞으로도 더욱 더 충분히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다 살 맛 나는 우리 남양주시 건설을 위해 땀 흘리는 이석우 시장님을 필두로 남양주시청의 공무원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대한민국 1등 도시 남양주시의 발전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