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순 한글 국가도메인「.한국」의 일반 등록 신청을 8월 22일부터 접수한다고 밝혔다.
 
「.한국」도메인은 시행초기 혼란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단계별로 등록해왔다. 정부·공공기관 및 상표권자는 지난 5월 22일부터 우선 등록을 시작했으며, 그 다음 단계인 일반 등록을 8월 22일부터 실시하게 된다. 다만, ▲일반 등록의 경우에는 등록초기 선호도가 높은 단어에 동일한 신청 기회를 부여하고자 8월 22일부터 8월 31일까지(10일간) ▲신청한 도메인 중 신청인이 2명 이상인 도메인은 9월 20일 공개추첨으로 등록자를 정하게 된다. 공개추첨은 방통위, 한국인터넷진흥원, 도메인 등록대행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 중계될 예정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도메인 등록대행사에 사전 예약된「.한국」도메인 건수는 약 12만건이며, ‘부동산.한국’, ‘여행.한국’, ‘쇼핑.한국’, ‘꽃배달.한국’, ‘스마트폰.한국’, ‘자동차.한국’ 등 일부 단어는 신청자가 수백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개추첨등록이 끝난 이후인 10월 6일부터는 '선접수 선등록(first come first serve)' 방식에 따라 등록하게 된다.

한편, 우선등록을 시작했던 정부·공공기관은 3,500여건, 상표권자는 2,800여건이 등록되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도메인.한국’과 국번없이 ☎11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