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고록 파문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의 비자금 문제는 부패와 연결된 정경유착의 문제로 봐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995년 10월, 당시 민주당 초선의원으로 노태우 전 대통령의 4,000억 원 비자금 문제를 폭로한 박계동 전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 소위 통치자금으로 전달된 것보다도 부패와 연결된 대가관계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의원은 “노태우 비자금 사건을 전체 보면서 그 당시 우리 검찰도 그랬고 우리 국가사회도 그렇고 노태우 비자금 사건의 실체처리를 잘못 했다”며 “검찰 조사를 보면 재벌기업, 대기업들한테 액수 할당식 짜깁기 수사를 했다”고 회고했다. 그리고 실제 그것은 5, 6공 비리의 실체를 은폐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나의 예로, 율곡사업의 경우 노 전 대통령 자신은 깨끗했으나 이회창 전 감사원장이 여론을 의식한 나머지 불합리한 판단을 내렸다고 쓰고 있다. 하지만 율곡 감사원 결과 보고서를 보면 F-16 기종변경과 더불어서 6억 7,000만 달러의 가격인상과 국고 손실을 입혔다.

그 후 KTX나 SS잠수함 등에서 총체적으로 2,660억 상당의 비리와 예산낭비가 있었다고 결론났다. 박 의원은 당시 검찰 조사는 이런 문제들을 다 엎어버린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노태우 비자금 사건의 실체는 이런 율곡사업같은 23개나 되는 국책사업에 있다고 전했다. 노태우 정권은 율곡사업을 비롯해 석유비축기지공사사업 등 대규모 국책사업을 23개나 펼쳤다. 하나의 사업이 1,400억 원에서 2,100억 원정도의 규모였는데, 대부분의 사업은 예정가의 무조건 95%에 낙찰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전 의원은 사실상 사업을 받은 기업들이 그 대가로 비자금을 조성해 전달했다고 봐야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