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소장파 의원들, 비대위 재구성 강력 촉구

4.27 재보선 패배로 한나라당 지도부가 전원 사태함에 따라 비상대책위가 꾸려졌다. 하지만 시작부터 주도권 경쟁이 첨예해짐에 따라 당의 향방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선거패배의 책임지고 물러난 후 지난 8일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하지만 소장파들은 새로 선출된 원내대표가 중심이 돼 의원총회를 열어 비대위 구성을 논의 및 추인해야 한다며 극렬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실상 비대위를 재구성하자는 주장이다. 소장파의 이러한 반발은 당권경쟁에서 유리한 구도를 확보하기 위한 수순으로 풀이되고 있다.

안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패배 직후 밝힌 지도부 사퇴를 실천에 옮겼다. 하지만 정두언 최고위원이 사퇴거부 입장을 나타낸 데 이어 소장파 의원들이 긴급회동을 열어 황우여 신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비대위를 재구성할 것을 요청하는 등 파열음을 내고 있다.

정 최고위원은 당 대표가 사퇴한 만큼 황 신임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 자격으로 전당대회까지 당을 운영해야 하며,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대 준비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장파 의원 중심의 당 쇄신모임인 ‘새로운 한나라’의 공동 간사인 구상찬 의원은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퇴한 지도부가 구성한 비대위는 당헌 및 당규에 맞지 않고 정치상식으로 봐서도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렇듯 비상대책위를 두고 논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은 원내대표 선거를 치르며 주류와 비주류가 역전되는 등 한나라당의 권력지형 변동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왔다.

원내대표 선거를 거치며 수도권 초재선 소장파와 친박계의 연대가 형성되면서 사실상 이들 세력이 주류로 떠오르면서 세력이 커진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한나라당의 한 관계자는 “비대위 구성 논란은 일부 소장파가 문제제기를 하면서 불거진 사항”이라며 “당권 경쟁을 앞두고 각 세력들이 유리한 구도를 선점하기 위해 움직임을 시작한 것으로 무방하다”고 풀이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