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의료기기박람회 홍보관 운영 입주 홍보

▲ 대구광역시

[시사매거진]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후 첨복재단)은 대구시와 함께 오는 16일(목)부터 19일(일)까지 서울 COEX에서 열리는 국내최대 의료기기박람회 ‘KIMES 2017’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여기서 첨복재단의 제공하는 의료 R&D 및 입주혜택을 소개하고 의료기업 유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의료기기 기업체 560여곳에 첨복재단의 인지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연구지원사업을 소개한다. 오는 16일 오후 4시부터는 코엑스 311호실에서 입주관련 설명회인 로드쇼도 개최한다.

KIMES는 국내 최대 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다. 1980년 처음 개최되었으며 올해로 33회째 개최된다. 3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올해 대구지역에서는 총 27개 기업, 2개 재단(첨복재단, 대구TP)이 참가한다.

※ 대구지역 참가기업 : ㈜종로의료기, ㈜로킷, ㈜유바이오메드, ㈜아이엠티코리아, 엠포티, 메디칸㈜, 메디와이어(이상 7개업체 첨복재단과 공동 참가), ㈜엔도비전, 에인에이(주), ㈜파인메딕스, 휴원트, ㈜메디피아이앤씨, 예스임플란트(이상 6개 기업 대구테크노파크와 공동 참가), 인성메디칼, ㈜보광직물, ㈜덴티스, 덴토피아, ㈜젬텍, 정우메디칼, ㈜제이브이엠, ㈜렉스코, ㈜루트로닉, 미키코리아㈜, ㈜세명바이오텍, ㈜서우, 신화가운, 우양신소재

첨복재단은 지난해와 같이 코엑스 1층 B홀 B610번 자리에 6mX15m 크기의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공동 참가기업 7개와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의 홍보관을 운영한다. 올해 첨복재단과 대구시의 홍보관은 관람객들의 유입이 쉬운 아일랜드 구조를 선택했다. 첨복재단은 대구시와 공동으로 ‘메디시티’로서의 대구를 홍보하고, 첨복재단 입주를 홍보한다.

첨복재단은 7개 기업과 공동부스를 운영한다. 먼저 ‘종로의료기’(대구시 수성구 동대구로 389)는 지난해 12월 첨복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와 공동연구를 통해 ‘스마트 배란일 측정기 오뷰(O’VIEW)’를 개발한 기업이다. 오뷰는 휴대폰에 부착된 소형 현미경에 침(타액)을 바르면 애플리케이션으로 배란일을 5분만에 측정해주는 모바일 헬스케어 기기이다.

‘유바이오메드’(대구시 동구 율암로 149-6)는 역시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와 공동연구한‘태피톡톡(Tappy Tok-Tok)’을 홍보한다. 이는 통증을 최소화한 화장품 흡수 유도 자극기이다. 머리카락보다 더 가느다란 마이크로 니들(지름 100㎛ 급)의 나사산을 통해 약물이 통증없이 피부 속으로 직접적으로 전달된다.

‘엠포티’(대구시 동구 동내로 76 한국메디벤처센터) 조직공학용 3D 바이오 프린트를 자체기술로 개발, 10년간 꾸준히 연구개발 및 지식재산권 28건을 확보, 바이오잉크와 의료용세라믹 융합이 가능한 바이오 헤드를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저점도 및 고점도, 이종재료 융합이 가능하며, 파쇄형 사선 구조체와 스캐폴드, 인공피부 제작등 다양한 재료의 대응이 가능하며, Clean Bench로 청정한 환경을 제공한다.

‘로킷’(본사 서울 금천구, 연구소 대구시 동구 동내로 88 커뮤니케이션센터) 또한 3D 바이오 프린터 연구 및 개발 기업이다. 로킷이 개발한 ‘인비보(INVIVO)’는 바이오연구환경이 갖추어진 프린터 내부에 경조직용 및 연조직용 소재를 사용할수 있는 복합 모듈러 패키지형 바이오3D프린터로서 연구자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연구가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메디칸’(본사 서울 서초구, 연구소 대구시 동구 동내로 88 커뮤니케이션센터)은 지방 흡입부터 줄기세포 추출, 배양, 보관까지 다양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메디칸은 특히 압력 조절형 CO²인큐베이터, trypsin 처리없이 세포 수거가 가능한 필터 장착형 배양 용기, 세포와 조직을 동시에 저장하는 듀얼 뱅킹 시스템 등도 판매중이다.

‘아이엠티코리아’(대구시 동구 매여로 100)는 ‘안전필터주사기’를 생산하는 벤처기업이다. 이곳의 ‘필터주사기’는 2중 필터를 적용한 시스템이며, 주사바늘 교환이 필요 없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 된 신제품 ‘안전주사기’는 간단한 조작으로 주삿바늘 찔림에 의한 2차 감염사고와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 문제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높다. 아이엠티코리아는 2016년 대구연구개발특구 첨단기술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메디와이어’(대구시 동구 동내로 76 한국메디벤처센터)는 ‘MEDIPLA’라는 명칭의 동안선 제조업체이다. 콜라겐을 재생시켜 볼륨을 만들어내는 필러인 스컬트라의 주성분이 PLLA인데, 이러한 PLLA THREAD를 얼굴에 삽입하여 처진 피부에 볼륨을 만들어내고 있다. PLA의 안전성은 US FDA로부터 입증받은바 있으며, 시술 6개월 후에도 80% 이상의 탄력을 유지한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