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리한 관찰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최고의 촉매를 만들 것’

나노촉매기술이 기존 화학 관련 산업을 한 차원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화학의 새로운 분야에의 응용이 중요하며 에너지 전환, 환경, 생체, 유겧ケ繡걋?합성 등 적용이 가능한 분야가 매우 다양해 엄청난 기술 혁신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화학분야에서 중점 연구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유기금속화학과 나노화학을 기반으로 촉매분야에 선두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부산대학교 지능형유기금속 실험실 박강현 교수에게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확장된 개념의 유기금속화학

박강현 교수는 나노 촉매분야를 박사학위 중에 국내에서는 선두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도 국내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나노 촉매의 기술적 노하우를 인정 받아 현재 여러 연구그룹과도 활발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박 교수는 “이태규 박사님께서 말씀하셨던 ‘예리한 관찰과 끊임없는 노력(Keen observation and everlasting effort)’을 항상 마음속에 품고 실험실 대학원생들과 열심히 연구하여 최고의 촉매를 만드는 것이 꿈입니다”라고 말하며 “금속화합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노입자를 합성하고, 합성된 나노입자를 다양한 유기반응에 촉매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의미 혹은 확장된 개념의 유기금속화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밝혔다.

지난 2008년 설립된 부산대 지능형유기금속 실험실(www.chemistry.or.kr)은 10여 명의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열분해법, 수열합성법,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합성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이금속 나노입자를 합성하는 기술을 연구 하고 있다. 또한 유기물 합성 촉매로 활용함으로써 촉매를 조금만 사용하더라도 높은 수율과 선택성을 보여주는 새로운 합성법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눈부신 연구성과에 이어 산학참여까지

부산대 지능형 유기금속 실험실은 ‘즐겁게 실험하자’라는 모토 아래 나노입자, 유기금속화합물을 이용한 촉매 반응에 대해 학생들과 함께 재미나고 즐거운 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활발한 공동 연구를 통해 다기능성 나노입자, 하이브리드 나노입자를 합성하고, 나노입자의 크기와 모양에 따른 촉매 특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연구 성과에 있어서도 다양한 금속 나노입자, 복합나노입자 합성법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등 다양한 나노촉매 합성과 유기반응에 대한 눈부신 연구성과를 일궈내며 현재까지 SCI급 저널에 54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포스코청암재단의 2기 청암과학펠로(TJ Park Science Fellowship) 신진교수 부분에서 선정되었다.

박 교수는 산학에도 관심을 가져 JPS 마이크로텍과 공동으로 ‘광학필터용 고기능성 색소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나노입자의 생체분자에 대한 특이성, 안정성에 대한 연구, 특히 나노입자를 이용한 방사선 치료에 대한연구도 시작하여 연구분야의 폭을 넓히고 있다.
젊은 패기와 열정 뿐 아니라 많은 경험과 기술적 노하우를 가진 박강현 교수. 앞으로 촉매 분야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강현 교수
ㆍ1976년 경주 안강 출생
ㆍ2000년 경북대학교 화학과 졸업
ㆍ2005년 서울대학교 화학부 석겧迷?졸업
ㆍ2007년 성균관대학교 화학과 연구교수
ㆍ2008년~현재 부산대학교 화학과 조교수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