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바닥재 칼라 폴리싱,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크게 기여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EU의 환경관련 무역규제 현황과 대응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실내용 페인트와 안료 등 건설자재에 대한 에코라벨 기준이 강화되고, 유해물질 사용이 전면 금지되는 ‘유해물질 사용금지지침(RoHS)’이 발효되는 등, EU지역의 환경관련 규제가 전반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이 같은 추세에 맞춰 환경부도 환경마크 대상제품 확대 및 인증기준을 개정·고시한데 이어 바닥재, 마감재, 창틀 등 건축자재를 친환경 인증대상으로 편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건설관련 업계 역시 친환경적 건설자재개발에 대한 투자와 노력이 재고되고 있다. (http://www.hansungps.com)

바닥 마감재가 갖춰야 할 필수 조건은 어떠한 환경에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다. 그러나 최근 친환경 및 웰빙에 대한 관심과 기대 수준이 높아지고, 화학물질에 대한 법적 규제가 강화되면서 내구성과 더불어 친환경성과 불연성을 갖춘 마감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전략적 신 성장 동력인 ‘환경산업’에 있어 자국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와 함께 각종 환경규제를 강화하면서, 세계 환경규제를 선도해 온 EU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일본, 중국 등 세계 각국은 유해물질 관리 분야에서의 규제확대와 친환경 시장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최근 세계적 동향에 한 발 앞서, 환경 분야의 경쟁력을 갖춰온 (주)한성개발 강태영 대표는 콘크리트 바닥재에 있어 혁신적 기술인 친환경 불연성 칼라폴리싱을 개발해, 콘크리트 도장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세계적 흐름을 리드해 나가고 있다.

친환경 불연성 바닥재, 한성칼라폴리싱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에폭시 및 우레탄 계열의 바닥재는 시공 후 박리와 균열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시공 시 및 시공 후 인체에 유해한 VOC를 방출하고, 화재에도 취약하여 최근 일부 지역에서는 시공을 규제하고 있으며, 특히 세계적 환경규제 강화 흐름에 따라 규제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에, 환경적인 무기질 바닥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지만 기존의 유기 바닥재에 비해 고가이면서 시공이 까다롭고 마감 상태가 좋지 않아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다.

친환경 콘크리트 마감재로 2007년 한국과 일본 등에 특허 출원을 마친 (주)한성개발의 칼라폴리싱은 콘크리트 바닥 마감에 있어 기존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친환경 기술력을 강화한 제품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될수록 빛을 발하는 칼라폴리싱은 에폭시와 에폭시의 대안으로 등장한 무기질 바닥재의 단점을 모두 보완해 냄으로써, 세계적인 관심 속에서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바닥 마감의 혁신적 리더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제로 시공하도록 설계되어있는 한성칼라폴리싱은 시공 중에는 물론 시공 후에도 VOC와 같은 환경 유해물질이 발생되지 않으며, 화재 시에도 불연 및 유독 가스를 발현하지 않아 안전하다. 기존 에폭시 및 폴리우레탄이 정기적 관리와 재시공을 필요로 하는 반면, 콘크리트 바닥에 염료를 침투시켜 콘크리트 자체를 염색, 강화하는 칼라폴리싱은 건물과 같은 수명을 유지하여 반영구적이며, 보수 및 유지관리비용에 있어 경제적이다.

그리고 콘크리트 표면에 칼라와 강화제가 혼합 시공됨으로 내구성과 내화학성 및 내마모성에 강하며, 기존 에폭시의 차량 타이어 마찰 소음을 보완하여 저소음에 미끄럼 방지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콘크리트 면에 잉크를 침투시키고 표면을 레진 다이아몬드 공구로 자연광택 처리해서, 무기질 바닥재의 단점인 습기로 인한 표면 들뜸 현상이 없고, 칼라와 자연 광택으로 인해 밝고 청결한 표면을 유지할 수 있다.
한성칼라폴리싱은 친환경, 불연성, 내화학성, 내마모성, 4개 부분에서 관련된 공인기관의 인증을 우수한 성적으로 취득하였으며, 언론의 찬사와 함께 전문가들로부터 “앞으로 100년간은 콘크리트 바닥재로 이보다 좋은 제품을 개발하기는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칼라폴리싱, 바닥 마감의 혁신적 리더가 되다

에폭시의 유해성이 언급되고 친환경 도료에 대한 이슈가 제기되기 이전부터 환경 친화적인 바닥재를 연구, 준비해온 강태영 대표의 발 빠른 움직임은 친환경에 대한 세계적 동향에 발맞춰 (주)한성개발을 업계 정상에 올려놓았다.  
건물의 바닥재로 쓰이는 에폭시는 비스페놀A로 만들어진다. 내분비장애물질로 알려진 비스페놀A는 세계생태보전기금(WWF)이 지정한 환경호르몬 67종 중 하나로, 체내 흡수 되면 유방암, 고환암, 백혈병, 피부염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일부 국가에서 사용이 금지되었으며, 캐나다에서는 독성물질로 공식 규정되었다.

이러한 에폭시의 세계적 환경규제로 인해, 친환경바닥재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국내외적으로 친환경성과 불연성, 내구성, 통기성, 경제성에 있어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한성칼라폴리싱은 사계절 온도와 관계없이 시공 가능하고, 모든 콘크리트 바닥에 적용 가능하여, ‘안전과 위생’을 추구하는 제조공장, 주차장, 학교, 물류센터, 오피스텔, HACCP 시설 등 다양한 건물에 빠르게 확산되었으며, 세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성칼라폴리싱의 친환경성은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4대강 사업의 핵심적 기술로 사용될 계획에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병물공장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적 받은 칼라폴리싱은 2010년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망라하여 자동차부품공장과 HACCP시설이 필요한 식품회사 및 일반 주차장의 콘크리트 바닥 마감재로 폭발적인 수요를 가져오고 있다.

발상의 전환, 바닥재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2002년 설립된 (주)한성개발은 각종 도장 공사는 물론 중방식 도료 전문업체로서 공장 바닥 및 에폭시 도장 공사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이다. 선진국들과 기술 제휴를 맺고 국제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의 바닥 도장 제품보다 품질과 유지 보수 및 내구성이 월등히 우수한 ‘에폭시 프라이마’를 개발하여 국내 바닥 도장업계 선두주자로 성장한 (주)한성개발은 그 명성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였다.
“에폭시의 유해성과 단점을 직접 피부로 느끼면서, 이를 보완할 친환경 제품 개발의 중요성을 몸소 인식하게 되었고 여기에 착안해 칼라 폴리싱 개발에 주력하게 되었다”고 말하는 강태영 대표는 무엇보다 기술과 제품의 자체브랜드화를 통해 세계적으로 시장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의지 하나로 연구에 몰두, 지금의 자리에 있게 되었다고 한다.

 “기존 바닥재에 대한 패러다임을 깨고 발상을 전환하자, 새로운 차원의 기술력을 갖춘 제품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말하는 강 대표는 ‘콘크리트 바닥에는 염색이 불가능하다’는 기존 통념을 뒤집고, 콘크리트에 염료를 침투시켜 염색, 강화되는 잉크를 개발해 냈다. “콘크리트에 염색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은 그 표면에 도료로 코팅하는 기술의 발달만 가져 왔으며 이는 도장업계에서 하나의 공식이 되었다. 그러나 표면의 코팅이란 언젠가 벗겨지는 것이다. 특히 그 코팅이 인간하게 유해한 화학 물질이라면, 그 틀을 깨고 이를 바꿔나가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필요하다”라고 말하는 강 대표의 인식전환은 바닥 마감재의 혁신을 가져왔다.

이에 한성 칼라 폴리싱은 업계 선두의 자리에서 바닥재 시장을 새롭게 만들어 나갈 계획으로 회사의 내실을 더욱 다지고 있다. “내년에는 본사를 수도권으로 옮겨,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하는 강 대표는 2011년을 제2의 도약기로 생각하고, 한성개발을 주식시장에 상장시켜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환경규제가 더욱 강한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도 시장점유률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강태영 대표의 선구자적인 마인드는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사회 기여에 있어서도 돋보인다.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몸소 실천하고 있는 강 대표는 칼라 폴리싱 특허 취득에 따른 로열티를 국내외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독거노인 및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위한 요양병원 등 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사회 환원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성칼라폴리싱을 통해 바닥재의 새로움 패러다임을 제시한 강태영 대표는 MB정부의 친환경 녹색 성장 정책에 맞추어, 전략적 신 성장 동력인 ‘환경산업’을 리드해 나가는 혁신적 CEO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통념을 깨고 친환경 콘크리트 바닥재를 개발해 내겠다는 강 대표의 의지와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노력으로 탄생한 한성칼라폴리싱은 친환경산업에 대한 국제적 관심 속에서 ‘환경 선진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더욱 크게 높일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