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감 넘치는 프로태권도의 모습을 선보일 것”

한국에도 K-1이나 UFC 등에 출전해 강한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 종목을 갖추고 있는 것이 바로 프로태권도이다. 강하고 재미있고 박진감 넘치는 멋진 태권도를 추구하기 위해 프로태권도가 탄생되었다. 사단법인 세계프로태권도협회(회장 김형룡)는 문화관광부 및 문화재청 소관 비 영리법인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4조 규정에 의해 2004년 4월에 창립되어 2006년 3월 법인이 설립되었다.

   
▲ 세계프로태권도협회 정기 월례회을 마치고 참석한 임원들의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세계프로태권도협회는 지난 2016년 12월 10일 2016년 총 결산 보고와 2017년 협회 새 정책방향을 공유하는 ‘2016년 총결산보고 및 월례회’를 개최했다.
(사)세계프로태권도협회는 설립이후 2006년 5월 키르키스스탄를 시작으로 중앙아시아 5개 국가와 미국, 중국 등 세계 여러 나라에 지부를 창립했고 국내 20여 개 지부를 두고 지금까지 전국대회 6회, 국제대회 1회를 개최했다. 또한 프로태권도 시범단을 2006년 5월에 창단하여 지금까지 전국순회공연 및 해외 10여 개국 순회공연을 70여 차례 실시했고 프로태권도 지도자 연수교육을 매월 실시하는 등 태권도 및 프로태권도 인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형룡 회장은 “태권도 종주국으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침체된 태권도에 활기를 불어 넣어 과거의 태권도가 아닌 미래의 태권도로 새롭게 태어나려 한다”라며 “스포츠경기로만 국한된 태권도의 문제를 보완하고 태권도의 신기술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강하고 재미있으며 박진감 넘치는 프로태권도의 모습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태권도(PRO TAEKWONDO)란?

   
▲ 2014년 9월 12일 아리랑 미주공연. 한국어를 전혀 알지 못하는 외국의 어린이들과 성인들이 태권도의 기합을 외치며 태권도를 배우고 익히는 이유는 그들이 가지지 못한 정신적 소양과 가치관과 예절, 그리고 예의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사)세계프로태권도협회는 태권도의 강함을 추구하고 강인한 무도로 만들어야 한다는 취지하에 설립됐다.
프로태권도는 과정을 제대로 이수하기만 하면 수련한 만큼 상승하는 자신의 실력을 갖출 수 있는 기법수련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고, 강함과 부드러움 음과 양의 조화를 통한 공격과 방어가 물 흐르듯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이어져 공격의 안정성과 파괴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모든 기법과 연무형 수련과정에 제한시간을 도입해 손기술의 정수인 음양수의 경우 초당 7-8개 동작의 공격과 방어가 가능하도록 수련되는 특징이 있다.
이 외에도 상대방의 주공격선 밖으로 중심을 이동하는 보법은 언제나 상대방 공격범위 밖에 있으면서도 상대방을 자신이 공격위치로 유도해 완벽한 공격을 펼칠 수 있는 위치와 자세를 확보할 수 있고, 학술적 원리를 기준으로 수련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근거로 한 기본동작이 고안됐다. 연무형 품새의 경우 연무형을 숙달했을 경우, 대련과 실전에서 바로 응용 및 사용이 가능하며 누구나 이론적인 원칙과 기준에 의해 공격, 방어, 방어공격, 공격방어 형으로 나누어 수련하게 된다.

프로태권도 활성화의 의미
   
▲ 세종문화회관에서 k-pro태권도공연. 새로운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며 박진감 넘치는 프로태권도에 매료될 수 있을 것이며 태권도가 가진 본연의 자기수양과 심신 단련이라는 고유의 면모가 발현될 수 있을 것이다.
태권도를 비롯한 많은 무도와 무술이 이 시대에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전국의 태권도장은 어린원생들을 붙잡기 위한 광고 홍보에만 열을 올리고 부모들 역시 태권도는 자녀가 어릴 때 건강을 위해 잠시 투자할 수 있는 운동효과라는 입장일 뿐이다. 그런 이유로 점점 태권도는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게 사실이다. 현재 태권도의 입지에서 볼 때 프로태권도는 태권도의 기본정신은 그대로 전송해 발전시키려는 진화된 단면이라고 볼 수 있다.
일단 프로태권도의 활성화와 발맞춰 동네 골목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태권도장이 활성화 될 것이며, 이는 우리가 가진 귀중한 자산인 태권도를 재조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자연스레 성인을 역시 다소 획일적인 발차기와 지르기로 구성된 태극1장, 2장 수준이 아닌 새로운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며 박진감 넘치는 프로태권도에 매료될 수 있을 것이며 태권도가 가진 본연의 자기수양과 심신 단련이라는 고유의 면모가 발현될 수 있을 것이다.
태권도는 남을 해하거나 타인의 머리위로 군림하려는 목적으로 사용된 무술이 아니다. 모든 무도가 그렇듯 상대방과 대적하며 상대방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을 올곧게 보기위해 오직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자아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태권도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한국어를 전혀 알지 못하는 외국의 어린이들과 성인들이 태권도의 기합을 외치며 태권도를 배우고 익히는 이유는 그들이 가지지 못한 정신적 소양과 가치관과 예절, 그리고 예의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답은 태권도 및 프로태권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김형룡 회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출생으로 초등학교고 3학년 때 우연히 태권도장을 지나가다 기합소리와 품새, 발차기모습에 매료되어 부모님을 졸라 태권도에 입문하게 되었고 대학졸업 시까지 선수생활을 해온 태권도인이자 스포츠 인이다. 한 평생 태권도인으로 살아온 김형룡 회장은 (사)세계프로태권도협회를 통해 태권도의 올바른 기치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2017년 한해도 (사)세계프로태권도협회는 전국과 전 세계 할 것 없이 세계 속에 프로태권도 위상을 높이기 위해 주력할 것”이라며 “그동안 소홀했던 전국 시・도지부창립에 심혈을 기울이고 협회소속 k-pro프로태권도 시범단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간이 되는 한 언제 어느 장소에 서든 시범공연을 보여줌으로써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는 협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피력했다.
 

(사)세계프로태권도협회 회장 김형룡

   
 
제주특별자치도 출생
남주고등학교 졸업
계명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시사매거진 편집위원
국제다문화스포츠협회 지도위원
대한무예단체장협의회 감사
범죄예방감시단 수석부단장
(사)세계프로태권도협회 회장
 
대한민국무예대상 수상(충무아트홀)
대한민국시민대상 수상(백범기념관)
대한민국충효대상수상(백범기념관)
자랑스런한국인100인대상 수상(백범기념관)
오바마대통령상 수상
 

 

프로태권도의 장점

①융통성 있는 공격과 방어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불필요한 동작을 철저히 배제하여 효율성을 높였다.
③확실한 논리에서 출발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이다
④어렵고 불필요한 동작을 배제하여 수련이 용이하다.
⑤속도를 강조하고 육합보법도입으로 서기자세의 혁신을 가져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