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017년도 경기과학멘토사업 참여기관 모집

▲ 경기도

[시사매거진]경기도와 경기경제과학진흥원은 올해 청소년 이공계 진로 제시 및 과학분야 직업 진로탐색 제공 등 과학문화 저변확대를 위해 ‘2017년도 경기과학멘토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경기과학멘토사업’은 과학기술인과 청소년 간 멘토(Mentor)-멘티(Mentee) 매칭을 통해 과학적 탐구능력 개발환경 조성과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 증진에 역점을 두고 수행하는 사업으로, 도가 지난 2004년부터 자체적으로 운영해왔다.

도는 지난해 이 프로그램을 통해 도내 대학 및 연구소 등 7개 수행기관을 선정해 823명의 멘토와 10,877명의 멘티를 매칭 시켰다.

또한 세계적 로봇공학자 데니스홍을 초청, 과학문화콘서트와 경기과학기술대전을 병행 개최해 청소년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소외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과학강연’을 78회 운영해 도내 과학문화 확산에도 큰 효과를 거뒀다.

도는 올해에도 우수 수행기관을 공모·선정, 전문적인 과학인을 활용해 도내 청소년들에게 과학분야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소외지역에 대한 과학문화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17년도 경기과학멘토사업’에 참여할 수행기관을 오는 14일까지 공모하기로 했다. 사업기관으로 선정되면 정기과학교실, 방문과학교실, 체험형프로그램 등 필수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올해에는 ‘생활 속 과학문화 활동 활성화’ 차원에서 ‘경기과학클럽’ 프로그램을 신규사업으로 마련해 과학창작활동에 관심 있는 도내 소모임울 지원하고, 전문 멘토를 매칭하는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참여자격은 과학교육 인프라, 네트워크, 콘텐츠를 보유한 도내 대학, 연구기관, 협회, 법인 등이다. 신청 방법은 경기도 공식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경기도청 과학기술과(수원시 팔달구 효원로1 과학기술과)로 우편·방문 접수해야 한다.

도는 전문가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한 후 수행기관의 역량, 사업계획, 목적 적합성, 참여 구성원의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 운영기관을 선정할 방침이다. 이후 3월경 경기도-선정기관 간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올해 12월까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엄진섭 경기도 과학기술과장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연·관 유기적 협력으로 도내 청소년들이 미래 과학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도내 대학 및 연구소 등 관련기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홈페이지(www.gg.go.kr)를 참고하거나 경기경제과학진흥원(031-888-6827)에서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