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이 즐겁고 공동체가 춤추는 순천을 만드는 첫 발

▲ 순천시

[시사매거진]순천시는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희망순천 아이디어 페스티벌’ 주제를 마을공동체로 정하고 ‘마을이 즐겁고, 공동체가 춤추는 순천’을 만드는 첫 발을 내딛는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26일 순천시민협력센터에서 희망순천 아이디어페스티벌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세부 실행계획을 논의했다.

이번 페스티벌은 시민이 마을공동체의 일원으로 마을사업의 실행주체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아이디어 학교, 마을공동체 시작단계 모임이나 성장단계 모임의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아이디어 톡, 마을공동체 전문가 회의인 아이디어창작소로 구성돼 진행된다.

아이디어 학교는 시민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 가능한 해결방안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즐거운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가진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우수 참가자(또는 단체)는 향후 순천시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참가자 모집은 2월 9일(목)까지이며 2월 15일 개강해 3월 10일까지 6회에 걸쳐 진행된다. 신청서는 순천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로 직접방문하거나 팩스( 749-4758), 이메일(scmaeul4494@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아이디어 톡은 마을공동체를 꿈꾸는 시작단계 모임 또는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는 마을공동체의 네트워킹 모임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팀당 최대 20만원까지 지원된다.

네트워킹 모임, 벤치마킹, 소규모 캠페인 등 공동체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모든 활동이 포함되며 팀 별 모임 결과를 순천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 페이스북, 블로그로 연재해 공유하게 된다.

신청은 2월 28일까지 상시모집하고 예산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순천시 시민소통과(749-5604)와 순천시마을공동체지원센터(749-4495)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번 페스티벌의 모든 진행과정은 마을공동체지원센터 페이스북 (https://www.fb.com/suncheoncb)에서 연재되고 있다.

행사 추진위원회는 이러한 진행과정을 모아 3월 18일 순천시민협력센터에서 순천시 마을공동체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전시, 발표하는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희망순천 아이디어페스티벌을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는 마을살이의 첫 걸음이, 기존의 마을공동체들은 더 끈끈해지는 계기가 되어 모두가 즐거운 축제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