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태, 홍수, 집중호우 등 안전위협

본격적인 우기에 접어든 라오스 전역이 산사태와 물난리 등 각종 자연재해로 몸살을 앓고 있다.

많은 비가 내린 지난주, 라오스 중북부 싸냐부리주 홍싸(Hongsa)군과 난(Nan)군 지역에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가 발생해 3명이 매몰돼 사망하는 등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라오스 방송이 보도했다.

라오스의 동맥인 13번국도 비엔티안-루앙프라방 도로 역시 토사가 흘러내리고 대형바위가 무너져 내리는 등 낙석으로 인해 통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엔티안 기점 270Km 지점 포쿤의 파깽까이마을 앞 도로 10여 미터가 50Cm깊이로 함몰돼 중대형차량의 통행이 제한되고 있으나 계속 무너지고 있어 차량통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230Km 지점인 까시군 후에무앙마을 앞 도로도 계속된 비로 물러진 산이 무너지면서 초대형 바위가 굴러 떨어져 버스와 트럭 등 대형차량의 통행은 제한되고 있다. 이 외에도 크고 작은 산사태와 도로가 꺼지는 함몰현상이 도로 전 구간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도로 통행이 어려워짐에 따라 비엔티안과 루앙프라방 주정부는 재해복구인력을 투입하고 긴급 복구공사에 나서고 있지만 공사용 중장비와 턱없이 부족한 인력으로 원상회복이 늦어지고 있다.

이에 앞서 주 정부는 산사태가 우려되는 도로 주변의 급한 경사면을 깎아내고 낙석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장애물을 치우는 등 게릴라성 집중호우에 대비했지만 역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휴가철을 맞아 루앙프라방과 우돔싸이, 퐁사리, 쌈느아 지역의 여행을 계획한 우리나라 교민이나 사업가, 관광객들의 보다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라오스 북부 주요도시의 도로정보는 라오코리아타임즈 이메일로 문의하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