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선정 최우수훈련기관, 전국 명문직업전문학교로 자리매김

기술 중심의 무한경쟁시대로 급격하게 변화되고 전문직업인의 역할이 사회적으로 중요시됨에 따라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지속적인 습득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 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틀 안에 갇힌 지식은 더 이상 우리의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 지식정보화시대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시대적 배경에 맞는 자기계발이 중요하다.

실용적 인재를 양성하는 新산업 교육훈련의 메카
실용적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한동직업전문학교(http://www.hrds.co.kr/정원택 교장)는 차별화된 직업교육을 통해 수요자의 요구에 충실하고 기업체가 요구하는 다양한 지식과 경쟁력을 갖춘 실용적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HONESTY(정직), SINCERITY(성실), CREATIVITY(창조), INNOVATION(혁신)의 ‘3TY 1IN’ 교훈 아래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한동직업전문학교는 전문직업인의 양성을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 및 인성교육을 기본으로 취업, 자격증 취득, 창업까지의 다양한 진로를 열어 주고 있다. 또한 실업자들을 위한 재취업활동과 훈련, 일자리 창출 및 자활 직업능력개발훈련도 함께 실시하는 한편, 현재 취업중인 직장인의 재교육을 통해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평생교육체계의 구축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열린교육으로 이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새로운 맞춤형 기술능력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와 판단력을 지닌 우수한 기술인을 양성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교육에 임하고 있다.
현재까지 1만여 명에 가까운 국가기간사업분야 인력을 양성하는 등 국가 및 지역산업발전에 기여해 온 한동직업전문학교는 노동부 평가제도 도입 이후 9년간 평가 최고등급인 A등급 훈련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 노동부, 지식경제부, 중기청 합동으로 인증되는 BEST HRD(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인증획득, ISO 9001 인증획득 등을 통하여 지역경쟁을 뛰어 넘어 전국 명문직업전문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 2008년 노동부장관표창(개인), 2009년 노동부장관표창(단체)을 수여받으며 新산업 교육훈련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
더 나아가 전국 5위권 내의 명문 직업전문학교로 도약하고 있는 한동직업전문학교는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위해 교육여건의 선진화, 산학 협력의 확대발전, 교육훈련의 실적향상 등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50여 개의 목표를 마련,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1인 2자격증 취득, 차별화된 직업교육으로 실무형 인재양성
차별화된 직업교육으로 실용적인 인재양성을 하고 있는 한동직업전문학교의 교육과정은 양성훈련과정과 재직근로자훈련과정으로 나눠 이루어진다.
국가전략산업훈련과 실업자훈련, 계좌제훈련이 실시되는 양성훈련과정에서는 용접, 전기용접, 특수용접, 비파괴시험 기기운용, 공조냉동기계, 위험물 및 가스취급, 금속가공 및 철강기술자과정으로 전기(특수, 가스)용접 기능사, 비파괴검사 기능사, 위험물기능사, 보일러취급, 위험물, 열관리기능사, 위험물기능사(1급~6급), 금속재료시험기능사, 압연기능사, 방사선·침투비파괴검사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 과정을 수료하면 조선업체, 기계 제조업체를 비롯해 공인검사기관 자체 검사시설을 갖춘 조선소, 냉동·고압가스업체, 냉난방 및 냉동장치 제조업체, 엔지니어링업체, 정부기관, 위험물의 제조·저장·취급 전문업체, 소방공무원, 금속가공, 제조 관련 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재직근로자훈련은 근로자수강지원금훈련, 사업주 위탁훈련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로 산업안전관리, 위험물관리, 전기·특수용접, TIG용접 실무, 용접기능장, 비파괴검사, 고압가스, 공조냉동기계, 압연(제강) 등의 교육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서는 산업안전기사·산업기사, 기사, 위험물관리기능사·산업기사, 전기·특수용접기능사, TIG배관용접 실무, 용접기능장, 초음파·방사선·침투 자기 비파괴 검사 기능사 산업기사·기사, 가스기능사, 산업기사, 공조냉동기계 기능사·산업기사·기사, 압연(제강)기능사·압연기능장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양성훈련과정과 재직근로자훈련과정의 훈련비는 노동부 전액 및 일부 지원된다.
한동직업전문학교는 정보화 시대에 맞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1인 2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기업체가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양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직무능력 향상을 중점으로 교육한다. 특히 산학협동체제의 구축을 통해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하여 학교가 곧 생산현장이라는 일체감을 갖도록 교육의 내용을 다양화하고 있다.
정원택 교장은 “무엇보다도 교육생의 인성교육이 기본이 되어야 우수한 기능인력을 배출 할 수 있습니다”라며 “앞으로도 교육생들을 창의적이면서 정직하고 부지런한 사람으로 계승 발전시킬 것입니다”라고 피력했다. 덧붙여 “모든 것은 사람에 달려 있습니다. 이 말은 곧 모든 일이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는 뜻입니다. 용기 있는 사람만이 가슴 뛰는 삶을 살 수 있는 것처럼, 직업을 희망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슴 뛰는 삶을 사십시오. 꿈이 이루어질 수 있게 도와주는 한동직업전문학교가 되겠습니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어떤 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 한동직업전문학교는 명실상부한 전문기술인 배출의 요람으로서 지금까지 꿈꿔왔던 미래보다 더 큰 미래를 제시하는 나침반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