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학력이 인증되는 유일한 크리스천 국제학교

항만과 물류의 중심도시 포항에서 국제교육의 열기를 느낄 수 있는 한동국제학교(http://his.handong.edu/피승호 교장)는 기독교 이념을 바탕으로 2005년 5월에 개교하여 25개 국의 학생들과 함께 글로벌 리더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학교의 이름처럼 학생들을 국제적으로 준비된 리더를 양성하는 데 학교의 주된 교육과정을 두고 있는 한동국제학교는 ‘학생이 중심이 되는 학교’의 슬로건을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글로벌인재의 산실 한동국제학교
교과과정은 기독교적 교육, 한국적 교육, 세계화 교육을 목표로 운영되며, 전 교과의 70% 이상을 영어 수업으로 진행한다. 나머지 수업은 국제적으로 인증된 McRel standard and benchmark를 사용하여 한국식 성취도 평가와 Stanford Achievement Test 성취도 평가 외 다른 방법들을 통해 학생의 학력을 평가하고 있으며, 학교 전체 교육과정이 교과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분석해 개개인에게 교육하고 있다.
중등과정과 고등과정으로 나뉘어 각 학년당 약 30명 정원에 15명씩 2학급으로 운영되어 소수인원으로 최대 교육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학생 대부분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 만큼 정규 과정 이외에 20개의 클럽 활동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계획적인 생활을 돕고 있다. 이 중‘홈룸(Homeroom)제도’는 교과 시간 이외에 홈룸을 담당하는 교사와 소수의 학생이 함께 활동하는 제도로서 보통 매일 각 홈룸교실에서 오전 8시45분부터 15분간 하루 일과를 준비하고, 방과후에는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Chapel 시간에는 홈룸별로 주어진 역할을 하기도 하고, 학교의 각종 행사에서 각각의 홈룸은 협동심을 발휘하여 경쟁을 펼치기도 한다. 홈룸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진학, 친구관계 등에 대하여 상담교사로서의 역할도 하고 학생들과 함께 교내외 봉사활동 혹은 특별한 활동을 갖기도 하는 등 부모와 떨어져 생활하는 학생들에게 든든한 조언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취미나 특기가 같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그룹을 만들어 실시하는 클럽활동도 한동국제학교만의 차별화된 자랑이다. 학교에서는 클럽 구성의 타당성과 활동내용의 교육적인 가치를 검토하여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면, 학교의 비용으로 지도교사를 배치해 준다. 학생들은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으면서 자율적으로 활동한다. 클럽활동은 학기에 따라 변하지만 주로 아카펠라, 워십 댄스, 힙합 댄스, 풍물, 합창, 기타, 드럼, 회화 등이 있다. 전남 및 경남 지역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스포츠협회는 일주일 2회 이상 연습을 하며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활력소가 되어주고 있다.
이밖에 한 학기가 지나면 직전 학기의 평균 성적이 3.5 이상이거나 교사 추천 상 이상을 받은 학생은 명예로운 학생들로 자라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기 위해 상을 수여하는 등 다양한 장학제도도 함께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한동국제학교는 모든 교육의 중심과 열정의 초점을 ‘100% 학생’에게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도권 학교에 비해 자율적인 분위기와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중시하는 까닭에 학생이 가고 싶은 학교, 학부모가 보내고 싶은 학교로 손꼽히고 있다.

기독교 이념을 바탕으로 명문학교로 거듭나다
한동국제학교는 조금 특별한 개교이력을 지니고 있다. 한동대학교의 외국인 교수와 외국에 오랜 기간 체류한 교수 자녀들의 교육을 담당하기 위해 기독교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되었다. 현재는 외국에서 체류한 학생들은 물론 국제 교육을 원하는 일반 학생들의 지원이 높아지면서 매년 입시 전형 때마다 높은 경쟁률을 나타내고 있다.
아직까지 국제학교와 같이 제도권 내의 학교는 학력 미인정 되는 곳이 많아 검정고시를 통과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한동국제학교는 2011년 봄학기부터 초·중·고 모든 학교들이 학력인증을 받게 되어 국내에서 학력인증이 되는 유일한 크리스천 국제학교가 되었다. 또한 2013년까지 미국서부교육부(WASC)와 세계크리스천학교협회(ACSI)의 학력인증을 준비하고 있어 세계적인 명문학교로 거듭날 전망이다.
소비자 만족을 실천하는 학교
한동국제학교의 피승호 교장은 ‘소비자만족서비스’라는 말이 비즈니스 세계에서만 사용하는 게 아닌 학교에서 먼저 사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교건물과 시설, 교직원 등 모든 것들이 학생을 초점으로 준비되어야 한다는 말. 이는 학생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모든 학교의 주인이 ‘학생’이라고 여기는 정신에서 비롯되었다.
피 교장은 “희생 없이 참다운 교육은 없습니다”라며 “ 학생 중심의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헌신이 많이 요구되기에 학교장으로서 늘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라는 말을 남겼다. 이처럼 학생을 위해 대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서인지 한동국제학교는 타 학교에 비해 국내대학교를 비롯해 외국대학교에 100% 진학률을 보여주고 있다.
즐거운 학교, 오고 싶은 학교로 만들어 가고 있는 피 교장은 “정직하게 순수한 모습 그대로 지키고 보이는 것, 이것이 학교 경영 전략입니다. 교육은 사람의 인생을 다루는 중요한 예식입니다. 보이는 모습에만 충실하려는 이중적인 모습을 학생교육에 도입하면 안되듯 정직하게 인성이 바른 학생을 육성하고자 합니다”라고 말했다.
이렇듯 피 교장의 교육이념과 한동국제학교의 수준 높은 교육과정은 국내 제도권 교육에 지친 학생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해 주며 글로벌 인재로 나아갈 발판을 마련해 주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