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민동락카드 2월부터 사용 가능

▲ 경상남도

[시사매거진]경남도는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습향상과 학습동기 부여에 도움을 받았다는 응답률이 98% 이상으로 아주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해 11월 21일부터 12월말까지 서민자녀와 서민자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2016년 초중고생을 위한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에 대해 실시하였으며 2,393명이 참여했다.

2015년 전국 최초로 시행한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이 2년차에도 차질 없이 추진되어 서민자녀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음을 재확인 할 수 있었다.

서민자녀 교육지원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만족 81%, 조금만족 13%, 보통 4%, 조금불만족 2%로 나타났으며, 서민자녀 교육지원으로 학습향상과 학습동기 부여에 도움을 받았다는 응답률은 매우도움 80%, 조금도움 15%, 보통 4%, 별도움 안됨이 1%로 지난해 보다 높게 나타났다.

학습에 도움을 준 분야로는 학습교재 등 구입(60%), 학습지(20%), 온라인강의(17%), 맞춤형교육지원(3%)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선사항으로 제시된 여민동락카드 조기 사용 및 사용기간 연장, 사용내역 문자서비스 실시 등은 올해 사업에 적극 반영한다.

올해 서민자녀 교육지원 대상자 신청 및 선정은 계층별로 나누어 추진한다. 지난해 선정대상자 중 중위소득 50% 이하(수급자~차상위 대상, 30%) 대상자는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행정기관 내 시스템으로 소득인정액 확인 후 2월말에 서민자녀로 선정하여 여민동락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중위소득 51~60%(초중고 교육비 지원 대상, 35%) 대상자도 신청절차를 생략하고 오는 3월초부터 여민동락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그 외 중위소득 61~100%(4인 가족 기준 소득인정액 447만 원 이하, 35%) 대상자는 오는 3월 2일부터 보호자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 별도 증빙서류 없이 신청서만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신청을 빨리하면 할수록 여민동락카드 또한 빠른 시일 내 발급되어 사용가능하게 된다.

선정된 서민자녀에게는 여민동락 교육복지 카드를 지급하며, 이 카드로 EBS 교재구입 및 수강, 이투스나 메가스터디 등 유명 학습 사이트 온라인 수강, 학습교재 등 구입이 가능하며, 특히 올해부터 특성화고 학생들은 고용노동부 지정 학원 등에서 기술습득을 위한 수강도 가능하다.

또한 시군에서 시행하는 학습(영어)캠프, 진로프로그램, 자기주도 학습캠프, 특기 적성교육, 유명강사 초청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은 서민자녀들의 학습능력 향상에도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한몫을 단단히 했다. 지난해 7만1천여 명의 서민자녀들이 여민동락카드로 지역서점이나 도내 학습지사에서 사용한 금액이 253억 원으로 이는 전체 카드 사용금액의 83%에 해당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올해 3년차인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 추진으로 서민자녀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회와 희망을 계속 제공할 것이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