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부터 특용재배 시작, 전국 생산량의 약 30% 차지

▲ 해풍 맞고 자란 당진 속새 출하시작

[시사매거진]당진시는 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즘 당진시 대호지면 일대에서 겨울철 식욕을 돋우는 씀바귀의 일종인 ‘속새’ 출하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대호지 씀바귀는 야생에서 자라던 것을 지난 2005년부터 특용작물로 재배하기 시작해 지역 특산품으로 육성되면서 현재는 110여 농가에서 연간 약 3만5000여㎏을 생산, 전국 생산량의 약 30%를 차지한다.

특히 칼슘이 풍부한 당진황토에서 갯바람을 맞으며 자라 영양분이 많고 노화방지와 성인병 예방 등에 효과가 있는 대호지 씀바귀는 지난해 특허청으로부터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에 등록(제44-0000307호) 되면서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등록은 농?축?수산물이나 가공품의 품질이나 명성 등의 특성이 본질적으로 해당 지역의 특성에서 비롯된 경우 그 지역에서 생산, 제조하거나 가공된 상품임을 나타내는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특허청에서 보호해 주는 제도다.

센터 관계자는 “대호지 씀바귀의 품질이 인정을 받으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대호지 씀바귀가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당진시는 3농혁신의 일환으로 대호지면에서 주로 생산되는 씀바귀와 달래, 냉이 등 들나물류의 체계적인 선별과 관리, 공동세척을 위해 사업비 16억 원을 투입해 대호지경제종합센터 내에 들나물복합센터를 건축할 계획이다.

시는 센터가 건립되면 대호지면 농업인들의 주소득 작물인 들나물에 대한 경쟁력이 한층 강화 돼 고령 소농의 안정적인 소득기반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