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원 ‘금융소비자 특성분석’ 빅데이터 결과 발표

대한민국의 많은 국민들이 평생 ‘빚’이라는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11월 15일 한국신용정보원이 국내 일반·보험신용정보 약 7억 5,000만 건을 활용해 도출한 ‘금융소비자 특성분석’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 35세 개인은 평균 6,780만 원의 빚을 지고 있다. 문제는 65세 이상 고령층이 안락해야 할 인생 말년에 오히려 빚 부담에 허덕이고 있다는 점이다. 20대 청춘을 빚으로 시작해 인생 말년까지 대한민국 국민은 평생 ‘빚’이라는 무거운 짐을 지고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한국신용정보원이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많은 국민들이 해가 갈수록 나아지기는커녕 점점 빚더미에 눌려 일생을 빚 속에서 살고 있다. 60세가 넘어도 2명 중 1명꼴로 빚이 있고, 갚아야 할 돈도 8,000만 원에 육박했다.

문제는 연체다. 학비와 생활비 등에 쪼들린 20대의 대출 연체발생률이 전 연령대(18세 이하 제외)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체발생률은 25세까지 급증한 뒤 지속적으로 감소하다 65세 이후 반등한다. 안정된 노후생활을 해야 할 시기에 빚 부담에 허덕이고 있는 것이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25세의 연체발생률은 2.3%로 전체 평균인 1.2%보다 약 2배 가까이 높다. 연체발생률은 청년층(19~35세)에서 2.3%로 정점을 찍은 뒤 꾸준히 하락세를 그린다. 단 65세가 되면 연체발생률이 다시 오르기 시작하고 이후 84세까지 증가세를 그린다.
중장년층의 평균 대출보유율은 54%, 1인당 대출잔액은 8,003만 원 수준이다. 대출보유율과 대출잔액은 35세까지 급격히 증가한 이후 60세까지 높은 수준을 유지하다 60세 이후 연령증가에 따라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다 80대가 넘으면 잔액이 다시 늘어난다. 83세의 1인 평균 대출잔액은 사회활동이 한창인 35세의 6780만 원과 비슷한 6343만 원에 달한다.
   
▲ 신용정보원이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청년층은 소득수준이 낮은 상태에서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대출을 받아 연체 가능성이 높고, 노년층의 금융거래 흐름은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다수의 노인들이 60세 중반 이후 기존 빚을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거나 상황이 더욱 악화 돼 80세 이후 생활비를 대출로 충당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연체발생률은 1%대로 높지 않지만 결혼과 주택자금 마련 등을 위해 목돈을 빌리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61세 이후 노년층이 되면 전반적으로 대출수요가 감소한다. 단 연체발생률 65세 이후 반등하는데 이는 부실한 노후준비로 인해 기존에 빌렸던 돈을 갚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84세의 연체발생률은 전체 평균보다 높은 1.3%다.
이 같은 추세 속에 노년층 여성 채무자의 대출부실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1000만 원 소액대출을 받은 노년층 여성의 경우 80세 이후 연체발생률이 급등하고, 특히 500만 원 이하로 돈을 빌린 경우에는 연체발생률이 3%를 넘어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용정보원이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청년층은 소득수준이 낮은 상태에서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대출을 받아 연체 가능성이 높고, 노년층의 금융거래 흐름은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다수의 노인들이 60세 중반 이후 기존 빚을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거나 상황이 더욱 악화 돼 80세 이후 생활비를 대출로 충당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급전이 필요해 소액 대출을 받은 뒤 갑자기 배우자가 사망하거나 본인이 질병 등에 걸리면 사실상 빚을 갚을 방법이 없다. 노년층 여성의 연체발생률이 유독 높은 이유다.
신원섭 신용정보원 보험정보부장은 “연체발생률이 높은 노년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여신상품 및 정책개발 등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연금·소득 등 상환능력에 따른 대출 및 연체현황을 심층 분석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체발생률이 높은 청년층에 대해서는 금융교육, 대출심사시 상환능력 점검 강화 등을 통해 무분별한 대출을 막아야 한다”며 “더불어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여신상품 및 정책개발 등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 국민의 3분의2 이상은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분석에 따르면 지난 9월말 기준 실손보험 가입자는 3,456만 명으로 통계청 추계인구 5,080만 명의 68%에 해당한다. 국내에서 정확한 실손보험 가입자 통계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1월 15일 “21세기의 원유(原油)라고 불리는 빅데이터 활성화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우리 금융개혁의 핵심 과제”라며 “빅데이터는 우리 금융산업에 도약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신용정보원이 이번에 ‘금융소비자 특성분석’ 결과를 발표함에 따라 금융 빅데이터 산업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1월 15일 “21세기의 원유(原油)라고 불리는 빅데이터 활성화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우리 금융개혁의 핵심 과제”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한국신용정보원의 ‘내보험 다보여’ 시연회에서 “빅데이터는 우리 금융산업에 도약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동력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단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멋진 분석기법을 이용해 풀어냈더라도 이를 활용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며 “빅데이터의 힘은 이를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주체에게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모두가 빅데이터 활용의 심판이 돼 달라”고 덧붙였다.
사실 그동안 관련 업계에서는 개인신용정보의 정의가 모호하고, 비식별 조치에 관한 기준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아 개인신용정보에 기반을 둔 빅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이 많다고 불만을 제기해왔다. 당사자가 일일이 개인정보 분석과 제3자 제공에 대해 동의를 해줘야 해서 절차가 복잡했다. 한국도 미국이나 영국 등처럼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한국신용정보원이 발표한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금융시장의 리스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해 금융산업 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 신용정보원은 최근 6개월간 일반신용정보 약 3억 9000만 건, 보험신용정보 3억 6000만 건을 바탕으로 조사한 주요내용은 ▲보험가입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내보험 다보여’서비스 구축 ▲금융거래, 채무상환 등과 관련된 금융소비자 특성분석 ▲일반신용-보험정보의 융합분석 ▲실손의료·정액형보험 등의 보험정보 통합분석 등이다. 신용정보원은 이 같은 정보를 통해 금융회사의 신용평가모형(CSS) 구축, 핀테크 업체들의 빅데이터 기반 상품 개발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동렬 신용정보원 정보분석부장은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한 신용정보가 약 7억 5000만 건에 달해 앞으로 금융서비스 향상과 소비자 권익 증진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용정보 분석결과를 활용하면 생애주기별 금융거래 형태, 정상적인 채무상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 금융소비자의 세부적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며 “특히 일반신용와 보험정보 연계분석을 통해 금융회사의 리스크 평가모형 정교화, 합리적인 금융서비스 제공 등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권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금융소비자, 금융회사 그리고 정책당국 모두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던져줄 것”이라며 “앞으로 신용정보원이 보다 수준 높은 빅데이터 활용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사진_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