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과 학부모가 100% 신뢰할 수 있는 학교 만들기 위해 노력

인천시 연수구에 있는 연화초등학교(http://www.yonhwa.es.kr/정재흥 교장/이하 연화초)가 속해있는 지역은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학부모들의 학력이 높은 편에 속해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 대단하다. 그리하여 인근에 연수구청문화센터, 동사무소자치센터, 여성회관, 평생학습관 등 다른 지역에 비해 평생교육기관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 자녀가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 교육받기를 원하는 학부모들이 많은 편이다. 이에 연화초는 이러한 관심에 초점을 두어 자기계발 영역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자녀교육에 도움이 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에 생기를 불어넣는 평생교육

연화초는 1차년도에 12개 강좌를 시범적으로 운영한 결과 지역주민 및 학부모 500여 명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교육 프로그램인 독서·글쓰기 지도자과정과 부모와 자녀의 대화법, 아버지교실, 자녀의 학습관리 등을 개설해 자녀교육의 현명한 대안을 제시하였고 POP, 폼아트, 한지공예, 컴퓨터 교실 등을 운영해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중에서도 특히 POP와 컴퓨터 교실은 참여인원이 50여 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3월 부임하여 강한 리더십과 솔선수범하는 부지런함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신뢰하고 만족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정재흥 교장은 “학부모들이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접함으로써 학교와 좀 더 친밀해지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자녀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자녀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교실 환경정리 등에도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학교의 역할이 확대되고 지역주민과 학부모의 사회참여가 활발해져 지역사회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연화초가 전개하는 또 다른 특색사업으로는 전교사가 운영하는 사이버가정학습(인천e-스쿨)을 꼽을 수 있다. 학급의 학생들이 자기주도적학습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습력 신장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단순한 암기와 같은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력과 전문성을 요하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살아갈 학생들을 위한 시대적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논술대회, 연화영어여름캠프, 수학적사고력대회를 연 2회씩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도심학교의 학생들이 체험하기 힘든 흙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 프로그램인 화단에 있는 보리 베기, 봉숭아 물들이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연화초는 이러한 활동들의 전개를 통해 2008년에는 인천광역시교육청 지정 YP시범학교, 교육과학기술부 선정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사업에, 2009년에는 인천광역시교육청 지정 교원평가 시범학교, 학교평가 우수학교에 선정되는 기쁨을 누렸다.
정 교장은 “학생, 교사, 학부모에게 믿음을 주는 학교라는 교육목표 아래 21세기를 이끌어갈 올바른 품성과 창의성을 지닌 글로벌 인재 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며 연화초가 어린이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하여 제 몫을 하는 이해와 협조의 장, 관심과 격려의 장으로 활용되어 대한민국 교육발전에 초석이 되기를 기대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