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인성과 감성을 바탕으로 지적 능력을 지닌 인재육성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첨단인’
첨단중학교(http://www.cheomdan.ms.kr /기우준 교장/이하 첨단중)는 지난 2009년도 ‘교육정보화연구대회’에서 김세원, 김동호 2명의 교사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양질의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학교임을 입증했다. 이에 기우준 교장은 “평소 학생을 존경의 대상으로 생각하며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의 정성어린 교육활동 덕입니다. 학생 개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꺼내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힘써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이렇듯 첨단중은 공교육의 발전 및 선진화에 적극 동참하며 기본이 충실한 인재육성에 역점을 두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소질 개발이 가능하도록 20개의 동아리를 운영 중이다. 특히 사물놀이, 애니메이션, 뮤직밴드 동아리 등은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주제가 있는 학급운영을 특색사업으로 추진하여 모든 학급에서 담임교사와 학생들이 학급의 성취목표를 세워 토론하고 평가하여 결과를 공유한다.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학교 조성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철 꽃이 피는 화단을 조성해 단정한 복장과 깨끗한 환경이 돋보이는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학교, 등하교시 점심시간에 아름다운 음악이 흐르는 청각적으로 아름다운 학교,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웃는 얼굴과 다정한 대화로 상호 인격이 흐르는 인간적으로 아름다운 학교를 꽃피워 가고 있다. 이를 통해 민주적인 학교 분위기가 형성되고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정착되어 가고 있다.
무엇보다 첨단중에서는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영어교육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체험활동을 통한 영어교육으로 학생들의 생활영어 능력을 신장시키고 교실 수업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영어 의사소통의 기회를 확대, 제공하고 있다. 전교생이 자신의 능력에 맞춰 선택해 실시하는 365영어쓰기, English Camp, English Speaking Cou pon 활용,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논술경시대회, 영어철자암기대회, 영어노래경연대회, 영어교과서 외우기, 영어원서 읽기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어학학습
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키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배양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올 해에는 학생재능육성 U-러닝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U-러닝 교실 설치 및 영재교실 운영, 영어전용교실 활용, 컴퓨터실 운영 등, 유비쿼터스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구축해, 21세기형 교수 및 학습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기반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기 교장은 “사람이 계란을 깨면 그 계란은 식단의 음식이 되고 말지만 스스로 깨뜨리고 나오면 병아리가 됩니다”라며 교사는 학생이 스스로 깨달아 해결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목표를 제시하여 올바르게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학업성취도 뿐 아니라 인성과 감성이 풍부한 우수 인재 양성에 힘쓸 것이며, 이를 위해 우수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