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중학교-‘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낙동중학교는 63년의 역사를 지닌 뿌리가 깊은 학교다. 1만 5,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해내며 명실상부 부산 강서지역의 중심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낙동중에서 실시하는 5Way 교육과정은 낙동중을 대표하는 중심 프로그램이다. 이는 교과활동을 기초로 지역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연계 전문강사를 활용하고 본교 교사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무보수 참여로 특별활동(계발, 자치, 적응, 행사, 봉사)활동과 동아리활동을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토요 휴업일에는 토요 Art-Center를 열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실시하는 등 사교육비 부담 없는 100% 무료강사체제로 체험위주의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어 공교육의 내실을 공고히하며 신명나는 학교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낙동중의 노력은 2009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며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낙동중의 옥영동 교장은 ‘미래는 꿈꾸는 자의 것이다’라는 교육철학으로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꿈을 가지고 역경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남중학교-‘액센트가 있는 학교’

신남중학교는 ‘기초 탄탄! 실력 쑥쑥! 학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학력관리 시스템’ 운영으로 ‘액센트가 있는 학교’로의 변화 유도에 성공했다. 이를 증명하듯 2009년 10월에 실시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서 기초학력 미달학생 ‘Zero'는 물론, 우수학력 학생 비율이 대폭 증가했고 더불어 사교육 의존학생의 비율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 이는 신남중이 ‘학력향상 도약’에 역점을 두고 학력 관리를 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신남중은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면서 지역 내 선호학교로 급부상하고 있다. 신남중은 학력향상 프로그램과 더불어 소질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독서․논술반, 일본어능력검정반, 생활미술반, 생활체육반, 영어회화반, 수편물반, 팬플룻반, 감수성훈련반 등 8개의 프로그램 등이 그것이다. 이로써 학교교육 내실화 기여는 물론 공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 제고 및 사교육 절감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신남중은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의 개설․운영을 위한 급선무로 우수강사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따라서 언제나 ‘학생 존중’, ‘배려’, ‘수업 기술’, 그리고 ‘수업 유머’ 등의 Tip을 학생들에게 선물할 수 있어야 한다는 책무성을 갖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진초등학교-‘친절 3S 운동’

대구광역시 교육청으로부터 친절교육시범학교로 2년간 지정된 대구 경진초등학교는 ‘실천중심 친절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친절생활 습관 형성’이라는 교육주제로 학생들에게 12가지 덕목을 제시하며 실천 프로그램을 심도깊게 운영하고 있다. 친절생활 실천을 통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 경진 교육의 기본교육이다. 이밖에도 학교에서는 교원의 전문성신장을 위하여 1년에 2번 이상의 수업장학활동을 하며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전교사가 교육청에서 주관하고 있는 연구대회에 한 가지 이상 참여하는 등 학생들에 대한 애정과 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다. 이를 증명하듯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최한 교육정보화연구대회에서 경진초등학교 임승창 교사가 사이버가정학습 부문에서 그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사이버가정학습은 교육적으로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켜 주어 공교육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임승창 교사가 만든 양질의 프로그램을 꾸준히 들어온 경진초의 박은영 양은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최한 제5회 사이버가정학습 우수활용사례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또 한 번의 학교 명예를 드높였다. 오미순 학교장은 앞으로 밝은 미소 지어요(Smile eye), 칭찬해요(Smile talk), 배려해요(Smile mind)의 ‘친절 3S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개별화 교육에 최선을 다하여 학습부진 학생이 없는 학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