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유엔 총회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의 상호대화 참석
상태바
이정훈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유엔 총회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의 상호대화 참석
  • 이정민
  • 승인 2016.10.2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출처 : 외교부
[시사매거진]이정훈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10. 27(목) 유엔 총회에서 개최되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의 상호 대화’에 우리 정부 대표로 참석해 발언할 예정이다.

이정훈 대사는 「북한인권법」에 따라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로 임명(9. 13.)된 이후 처음 참석하는 금번 유엔 회의에서 주민들의 인권과 민생은 도외시한채 핵과 미사일 개발에만 집착하고 있는 북한의 행태를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지속적 관심을 촉구해나갈 예정이다.

금번‘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의 상호 대화’는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Tomas Ojea Quintana)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금년 8. 1(월) 임기를 시작한 이래 유엔 총회에서 처음 개최되는 상호 대화로서, 유엔 회원국들이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특별보고관의 평가와 향후 계획을 청취하고, 국제사회의 우려와 관심사항을 특별보고관에게 전달하는 의미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의 상호 대화’는 매년 3월 인권이사회 및 10월 유엔 총회에서 개최중이며, 특별보고관의 북한 상황에 대한 브리핑 및 회원국들의 발언으로 진행 한다.

우리 정부는 앞으로 동 회의 참석을 비롯해, 유엔 총회 북한인권 결의 채택(11월 3위원회, 12월 본회의), 연내 북한 인권에 대한 안보리 토의 개최 등 계기를 활용해 유엔 내에서 북한인권 문제를 지속적으로 공론화해나가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