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과 신뢰를 바탕으로 인생설계의 안정적인 로드맵 제시

현재 보험업계는 개인들의 재무설계를 통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재무상담의 영역으로 발전하면서 보험사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고객들은 전문적인 설계사들을 원하고 있고 이러한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금융지식을 쌓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ING생명의 최윤용 SM(부지점장)은 한 가정을 책임지는 진정한 재무주치의로서 혁신적인 자산 포트폴리오를 통해 수준 높은 금융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들의 재정에 진정한 가치를 불어 넣어주었다. 그리고 이제는 ING Senior Sales Manager로서 자신의 노하우와 경력을 바탕으로 역량 있는 후배들을 발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제대로 된 전문가는 안정적인 미래설계를 위해 반드시 필요

▲ 최윤용 SM은 지난 2009년 ING Senior Sales Manager란 타이틀을 달며 전문성을 겸비한 후배양성에 주력하여 현재 ING내 1%안에 드는 규모의 조직을 이끌고 있다.
훌륭한 배우자를 만나 자녀에게 좋은 교육을 시키고, 노후에 풍요롭고 품위 있게 사는 것은 누구나 꿈꾸고 있는 인생설계의 밑그림이다. 그러나 불확실한 미래와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은 긴 인생 여정을 안심하고만 살 수 없게 한다. 재무설계는 긴 인생의 여정에 안정적인 길을 설계해주는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누구나 꼭 해야 하는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재무설계란 개인의 재정적 자유와 행복을 설계하고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재무목표를 세우고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파악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파악하고 설계해야하기 때문에 재무설계는 윤리의식과 전문성을 겸비한 검증된 전문가에게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자본시장통합법에 의해 금융권의 장벽이 넓고 크게 무너지면서 더욱이 요구되는 건 바로 전문성입니다. 고유 업무의 영역에 있어 더욱 전문화한다면 고객들이 요구되는 수요를 해결 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고객들은 더욱 특화된 전문적인 재무설계 상담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며 안정적인 인생설계의 밑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최윤용 SM(부지점장)은 재무설계사들은 전문성 제고를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덧붙여 “개인자산구조가 금융자산위주로 재편 되어지는 추세로 향후 재무설계의 업무가 보편화되며 확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라며 “이에 재무설계사들의 전문성과 영역 확대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질적 성장 또한 이루어지게 될 것이며 직업에 대한 전문성 평가 또한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앞으로 더욱 금융 상품의 다각화로 인해 관리의 효용성에 따른 자산 증감의 차이가 현격히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자신의 재무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제대로 된 전문가를 찾는 일은 안정되고 계획적인 미래설계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성공적인 삶을 위한 계획적인 미래설계의 길잡이
돈을 버는 것보다 이를 어떻게 지키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가 중요한 부분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에 최윤용 SM(부지점장)은 “누구에게나 작던 크던 소득이 있고 그에 따른 지출이 따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고객을 통해 얻었던 경험적인 교훈으로 볼 때 소득 보다 중요한 것은 지출의 관리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한다. 그래서 최윤용 SM은 항상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수입이 아무리 많아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새는 돈이 많으면 결코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없지만, 수입이 적더라도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면 풍요롭고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각종 단체, 기업 등을 상대로 재무설계 강의 및 간접 투자 설계 등의 강의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재무설계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알리며 성공적인 삶을 위한 계획적인 미래설계의 길잡이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는 최윤용 SM은 앞으로 더욱 학문적인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학업에도 열중할 것이라며 대학에서 후배들을 위한 재무설계학 강의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자신의 임무이자 앞으로도 해야 할 일이라고 말하는 최윤용 SM. 그는 자신의 역할을 다하기에 앞서 모든 일을 함에 있어 원칙에 충실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늦고 구태의연할 것 같지만 기본을 무시하면 반드시 우를 범하는 사례들을 보며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신뢰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잣대로, 신뢰를 쌓는 것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지지대 역할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라며 원칙에 충실하고 신뢰를 중요시 여기며 쌓아가는 자신의 모습이 후배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전한다.
그는 또 “예전에 FC시절에나 지금 FC들에게 교육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대화하라고 합니다. 마인드를 공유하는 것이 고객의 마음에 결정을 편하게 할 수 있고 결국 고객을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찾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라고 피력했다.
이런 자신만의 신념을 바탕으로 노력해온 결과 2003년 ING Convention FC부문 달성을 시작으로 지난 2006년까지 ING Convention FC부문 4년 연속 달성이라는 성과를 올린 최SM은 2004~2007년 MDRT 4년 연속 달성, 2005년 ING General Lion Member 취득, 2006년 ING Senior Lion Member 취득, 2007년 ING Sales Manager 위임, 2008~2009년 ING Convention SM부문 2년 연속 달성이라는 기염을 토하며 전문성을 겸비한 금융전문가로서 입지를 구축했다. 그리고 지난 2009년 ING Senior Sales Manager란 타이틀을 달며 전문성을 겸비한 후배양성에 주력하여 현재 ING내 1%안에 드는 규모의 조직을 이끌고 있다.
최윤용 SM(부지점장)은 “여러 성격의 사람들이 어우러져 조직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각자의 개성 있는 스타일을 살려주는 것이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직의 중요한 규칙은 매뉴얼화하여 습관적으로 지킬 수 있게 하고 조직의 목표 또한 함께 공유하고 한 방향으로 갈 수 있게 관리하고 있습니다”라며 “조직내의 전문재무설계사들의 지식의 무장을 위한 교육의 확대로 질적 성장과 조직의 분할로 양적인 성장을 기하여 경인년에 한층 더 성숙한 조직 규모의 상승에 매진 할 예정입니다”라고 피력했다.
이 외에도 각종 단체, 기업 등을 상대로 재무설계 강의 및 간접 투자 설계 등의 강의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재무설계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알리며 성공적인 삶을 위한 계획적인 미래설계의 길잡이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는 최윤용 SM은 앞으로 더욱 학문적인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학업에도 열중할 것이라며 대학에서 후배들을 위한 재무설계학 강의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래서 개인적인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다는 그는 인생에 있어 재무설계를 하고 가르치고 알려주는 것을 제일 소중히 생각하고 자부심을 갖는다. 자신의 가능성에 도전하는 아름다운 사람 최윤용 SM의 모습은 비단 업계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