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안동시
[시사매거진]안동시농업기술센터는 2016년 작물기술 시범사업 종합평가회 및 보리파종 연시회를 22일(목요일) 오전 10시30분 안교들에서 농업인과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번 평가회는 경상북도농업기술원과 시군식량작물 담당자가 참석해 논 이용 향상을 위한 보리파종 연시대회와 병행 실시한다고 밝혔다.

올해 벼농사 작황은 7~8월 기온이 높고 일조량이 많아 평균단수 560㎏/0.1㏊로 지난해보다 4.0% 증수돼 최대 풍년이 달성될 전망이다.
쌀 소비량 감소와 쌀 의무 수입 관세로 재고량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산지 쌀값은 지난해와 비교하면 20%정도 낮게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 논 타작물재배와 신 소득작목 개발로 농가소득 증대에 힘을 모을 때라 한다고 밝혔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2016년 작물기술 34시범 72개소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문제점을 도출해 지도사업에 반영한 결과, 논에 벼 보리 재배로 논 이용률 향상과 보리 재배로 식량자급률을 향상시켜야 된다.”라고 밝혔다고 밝혔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이번 보리파종 연시회를 발판으로 풍산, 풍천 미곡지대에 보리를 80㏊에 재배해 농가소득 증대로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연시회는 무인헬기를 이용한 보리파종과 조사료용 이탈리안그라스를 파종했으며, 트랙터부착세조파기이용 보리파종 시범사업으로 이후 보리재배 가능 지역에 확대 재배키로 했다고 밝혔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촌노동력 노령화와 부녀화로 병해충방제 등 노동력이 과중되는 농작업에 대해서는 무인헬기를 이용한 병해충 방제가 이루어져야 하며, 노동력 절감을 위해 이앙동시 비료, 잡초약 살포로 생산비를 절감해야 FTA 파고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