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원서 한 번 작성으로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 가능

▲ 출처 : 공통원서접수 이용절차 및 흐름도
[시사매거진]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오는 8일(목)일부터 표준 공통원서 접수시스템으로 “2017학년도 수시모집” 응시원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4년제 대학은 오는 12일(월)부터 21일(수) 기간 중 대학별로 3일 이상 실시(대학별 원서접수 기간 확인 필요)하고, 전문대학 수시 1차 모집은 8일 (목)~부터 29일(목)까지, 수시 2차 모집은 11월 9일(수)부터 11월21일(월)까지 응시원서를 접수한다.

지난 “2016학년도 정시모집”부터 도입된 “표준 공통원서 접수시스템”은 수험생이 공통원서를 한 번 작성하면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할 수 있게 구축한 시스템으로, 대학별로 원서를 반복해서 작성해야 했던 수험생의 불편을 개선하고, 원서에 기재되는 개인정보는 암호화해 유출 또는 오·남용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 8월에 구축됐다.

원서접수 대행사(진학어플라이 또는 유웨이어플라이) 한 곳을 통해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면 대행사를 통해 원서를 접수하는 모든 대학(일반 191개교, 전문 137개교, 기타 : 5개교)에 지원 가능 하다.

공통원서접수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하며, 대학 자체적으로 원서를 접수하는 일부 대학은 제외된다.

미적용대학으로는 광주가톨릭대, 대전가톨릭대, 수원가톨릭대, 영산선학대, 중앙승가대, 광주과기원, 울산과기원, 한국방송통신대, 공군사관학교,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등 이다.

가입한 통합회원ID를 이용해 원서접수 대행사에 로그인해 공통원서, 공통자기소개서를 작성 하면 된다.

한 번 작성한 공통원서 및 공통자기소개서는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할 때, 재활용되며 필요하면 수정해 제출할 수 있다.

공통원서 및 공통자기소개서는 “내보내기” 또는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해 원서접수 대행사간에 주고받을 수 있으며, 지원할 대학을 선택한 후, 공통원서 항목 확인·수정, 대학 지원사항, 사진 등 대학별 추가입력 사항을 작성하고 저장하면 된다.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 응시하는 수험생들께서는 공통원서 등록 서비스가 ’16.6.20일부터 제공되고 있으므로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원서 작성‘을 미리 하실 것을 권장하고 있다.

수험생의 컴퓨터에서 ‘공통원서 접수시스템’ 접속에 문제가 없는지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원서접수 마감시기에 다급하게 원서를 작성하다가 실수하는 일도 예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