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환경에 맞는 세부전공을 중심으로 한 전문교육프로그램으로 교육의 질 높여

▲ 반세기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세종대학교는 지난 60여 년 동안 약 3만 여명의 인재를 배출하며 명실공히 국내 대학교육을 선도하는 학문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관광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요즘,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이 21세기 무한경쟁의 국제화시대를 주도하게 될 유능하고 창의적인 관광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어 타의 귀감이 되고 있다. 지난 1960년대 국내 최초로 호텔관광분야의 전공 학과를 4년제 대학에 개설하며 그 명성을 입증한 세종대는 균형 잡힌 이론과 실무 교육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우수한 호텔관광 분야의 고급 전문 인재를 배출하며, 국내 관광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관광분야 최고를 지향하는 엘리트 집단
오래된 역사와 깊은 전통이 녹아 있는 세종대 관광대학원은 구관이 명관이라는 속담을 되새기게 하는 배움터다. 약 50여 년의 유구한 역사로 현존하는 국내 호텔관광분야 전공 학과 중 가장 오래된 세종대 관광대학원은 지난 1997년 프로그램을 개설한 이후 현재까지 약 430명의 우수한 관광분야 고급 전문 인력을 졸업생으로 배출해 오고 있다. 이들은 호텔관광분야를 비롯해 정치, 사회, 금융, 방송계 등 분야를 망라하고 사회 각계각층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보이며 국가발전의 초석이 되고 있다. 아울러 이곳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국내 대표적인 특급호텔, 항공사, 관광개발컨설팅업체, 외식산업체, 여행사, 연구원, 정부, 지자체 등 사회각계각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세종대 관광대학원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다지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은 환대산업 분야에서 끊임없이 강조되고 있는 산업간 유기적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핵심 기반이 되며, 이를 위해 이곳에서는 대학원생 자치기구인 원우회를 통해 학술적 교류와 인적교류 및 친교의 시간을 마련하는 등 학생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매년 정기적인 학술세미나 및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며 참교육의 장을 실천하고 있다.

진취적인 교육 과정으로 글로벌 수준의 관광 전문 인력 양성
세종대 관광대학원은 호텔경영학과를 필두로 관광경영학과와 레저스포츠학과 등 크게 3개의 학과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세부전공을 구분해서 개별 전공에 맞는 대학원 수준의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이며 학생들의 학력·연구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호텔경영, 식생활문화, 외식경영의 세 전공이 세부 전공분야로 개설된 호텔경영학과는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만큼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도 단연 돋보인다. 호텔산업이 관광산업 중에서도 산업 발전 역량이 가장 크며, 동시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국가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을 정확히 간파한 세종대 관광대학원은 21세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외식산업과 음식문화 전반에 걸친 특화된 전문적 이론과 실무에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관광경영학과에는 관광산업을 중요한 전략산업의 하나로 육성하기 위해 컨벤션·이벤트경영과 여행·항공경영 전공 프로그램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생활의 질 향상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국내·외 레저스포츠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고자 레저스포츠경영학과를 개설하고 리조트개발과 레저스포츠관광 전공을 구분해 전문적인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세종대 관광대학원은 국내·외 골프산업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미리 예상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골프경영과 관련된 전문적인 경영인력 배출을 위한 다양한 수업 및 연구과정을 제공하는 등 시대를 앞서가는 탁월한 선견지명을 내보이며 국내 관광교육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약 50여 년의 유구한 역사로 현존하는 국내 호텔관광분야 전공 학과 중 가장 오래된 세종대 관광대학원은 균형 잡힌 이론과 실무 교육을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우수한 호텔관광 분야의 고급 전문 인재를 배출하며, 국내 관광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편 이곳에서는 전문석사학위 과정 이외에도 1학기제로 운영되는 최고경영자 과정의 TTMP(Tourism Top Management Program) CEO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올해로 10기째 운영 중인 TTMP는 관광경영과 골프경영을 접목한 관광/골프 전공 최고경영자 프로그램으로 관련 분야 최고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교과과정이다. 국내 호텔, 관광, 골프산업 분야의 약 4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이 프로그램은 상호 전문지식을 공유하는 고품격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는 이점과 더불어 매 기수별로 골프 산업 관련 해외 워크샵 진행을 통해 세계화의 흐름에 발맞출 수 있는 국제적 소양을 배양 할 수 있어 벌써부터 고급 인력들의 많은 관심을 주목 시키고 있다.

세종대 관광대학원만의 특별한 파워
세종대 관광대학원에는 존재하고 다른 곳에는 없는 것이 한 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 수준의 교수진이다. 까다로운 임용절차를 거친 교수들은 높은 수준을 자랑하며, 이들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국내 관광분야 중 최고의 학부로 도약시키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교수진의 역량은 이미 세계적으로 호평이 나 있을 만큼 명성이 높다. 그러한 일환으로 최근 보고된 해외 저명 학술지 논문 게재실적에서 전 세계 호텔관광관련 대학들 중 전체 4위(국내 1위)를 차지하며 호텔 및 관광 분야 교육기관의 국내 최고를 입증 했다. 또한 급변하는 국제화 추세에 발맞추기 위해 국내·외 유명 석학들을 초빙해 관련분야의 최신정보와 이론들을 특강과 세미나를 통해 수시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Purdue Univ, Johns & Wales Univ, Griffith Univ, Hong Kong Polytech Univ 등 세계 유수의 대학들과 교류 프로그램을 체결해, 우수한 인적 역량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향후 관광대학원 학생들에게 세계로 도약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학생들 대부분이 배움의 폭이 넓어지고 국제 감각과 매너를 함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 호응도 및 신뢰도가 매우 높다.
이러한 세종대 관광대학원의 뜨거운 학구열은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전파되고 있다. 현재 이곳에서는 여러 학생들이 실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지식 습득뿐 아니라 해마다 학위논문 발표를 통해 다양한 학술대회에서 입상하는 성과를 거두며 전문적인 연구자로서의 길을 택하고 있다. 그 수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국내 관광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호텔 및 관광 분야의 전문 학자들의 탄생이 기대 되고 있다.

▲ 이곳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국내 대표적인 특급호텔을 비롯해 항공사, 관광개발컨설팅업체, 외식산업체, 여행사, 연구원, 정부, 지자체 등 사회각계각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세종대 관광대학원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다지는데 일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