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덕 글마루 작은도서관’…민관이 함께 만든 첫 모델


걸어서 10분 이내에…

아파트와 마을 곳곳에 작은 도서관이 있고 전국 제1호 기적의 어린이 도서관이 있으며 한옥으로 만들어진 한옥글방 도서관이 있는 전남 순천시는 도서관의 천국이다.

도서관의 도시 순천시에 민관이 함께하는 도서관 모델이 될 전국 최초 ‘고맙습니다 풍덕 글마루 작은 도서관’이 건립돼 17일 개관식을 가졌다.

순천시 풍덕동 주민센터 옆에 건립된 ‘풍덕 글마루 작은도서관’이 17일 오후 2시 개관식과 함께 문을 열었다.

이번에 건립된 작은도서관은 국민은행과 MBC,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민들에게 책 읽기의 중요성과 보고싶은 책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드는 사업으로 건립됐다.

이 사업은 2007년 11월 전남 신안군 증도에서 시작돼 지금까지 20여 개의 작은 도서관을 리모델링했으나 순천시에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국민은행 직원들이 소중하게 모은 후원금 3억으로 도서관이 없는 풍덕동에 건립하게 된 것이다.

지상 3층 건축연면적 203㎡로 독서방, 계단 열람실, 야외 독서공간, 토론방 등을 갖춘 풍덕동 글마루 작은 도서관은 생활형 향토 전문 도서관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풍덕 글마루 작은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있는 어린이들.

‘고맙습니다 풍덕 글마루 작은 도서관’은 민관이 함께하는 도서관 모델로 새로운 도서관 문화의 선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순천시는 이미 2004년부터 아파트 단지 자투리 공간이나 마을회관, 주민자치 센터 등을 리모델링해 누구나 걸어서 10분 거리에 도서관을 조성하는 사업을 펼쳐 현재 40개의 작은 도서관을 운영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