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퓨전식 코스 요리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곳’



■ 다목적 구이용 특수돌판 개발, 특허출원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규모가 해마다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프랜차이즈 본부의 난립으로 인한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본사 선택이 예비 창업주에게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성공의 열쇠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 관계는 한쪽의 성공과 실패가 다른 쪽의 성공과 실패로 직결되는 공동운명체다. 무엇보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고객 필요의 변화를 고려한 아이템으로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들이 새 사업을 일구는 데는 유효한 방법 중 하나다.
하지만 창업자들은 사회환경 변화를 주도하는 아이템과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경북 경산시 사동에 위치한 퓨전식 코스요리 전문점 청석돌은 이제 갓 출범한 신생 프랜차이즈 회사로,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예비 창업주의 주목을 받고 있는 업체 중 하나다. 천연곱돌을 특수 가공하여 제작한 구이전용 특수돌판은 음식이 빨리 식지 않고 여러 가지 발암물질 배출을 억제하고, 다량의 원적외선을 발산하여 적은 열로 고기의 겉과 속을 동시에 익혀주고 고기의 영양소 파괴를 줄여 맛과 영양을 동시에 준다. 또한 중앙 분리형으로 두 가지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코스요리를 즐기기 위해 연일 찾아오는 손님들로 붐빈다.
청석돌의 정연활 대표는 “특수돌판은 기존의 금속제품과 달리 천연곱돌을 사용하여 특수 제작되었기 때문에 내열성과 열전도성이 뛰어나며 원적외선의 열로 조리하므로 고기가 부드럽고 마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며“청석돌에서 손님들의 최고 인기 메뉴는 특수 구이판에 해물과 야채, 돼지고기, 소고기의 여러 가지 특수 부위를 구워먹고 얼큰한 육수에 소고기 샤브샤브와 수제비도 먹을 수 있는 청석돌 모듬스페샬”이라고 덧붙인다.
또 청석돌에서 직접 개발한 생고기 만능 숙성고는 고기를 미리 접시에 썰어서 3~5일씩 보관하여도 색상이 변하지 않아 재고걱정 및 바쁜 시간에 고기를 썰 필요가 없으며 고기의 종류에 따라 온도설정이 자유롭다. 청석돌에서는 이러한 구이판, 전골판, 숙성고 등을 이미 특허출원하여 타 업체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이 같은 메뉴 및 조리기구의 개발 노력은 청석돌의 슈퍼바이저와 메뉴바이저를 통해 이뤄진다. 이는 순회지도 및 관리, 기본음식지도 및 고객반응 체크, 메뉴연구 개발지원, 매장경영지도를 본사에서 직접 관리를 하고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또한 숙성고, 특수 돌판 등의 특수 시스템을 통해 인건비와 매장운영비를 절감시키고, 체계적 물류시스템으로 원자재 및 부재료 구입 부담을 줄여 프랜차이즈의 필요조건을 충족시켰다. 이런 수요자 특성을 간파한 ‘청석돌’은 ‘발상의 전환’을 실천에 옮겨 성공 문턱에 안착했다. 한국적 특수성인 정(情)의 문화를 사업에 접목시키는 한편, 가맹점주들이 심리적 만족과 경제적 성공을 동시에 거둘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왔다. 가맹점을 영업의 대상이 아닌 동반자로 이해하고 브랜드 수명을 장기적 관점에서 관리, 노하우를 쌓은 결과이기도 하다. 부실 업체 난립에 순간순간 유행이 변하는 불안정한 시장에서 이런 프랜차이즈는 돋보일 수밖에 없다.
프랜차이즈 성패의 최대 관건인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메뉴 개발과 체인점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청석돌’만의 매력을 부각시키고 있는 점에서 2004년은 정대표에게 참으로 바쁜 해가 될 전망이다. 체인문의: 053-811-7875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