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맞춤형 강좌 개설 등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교육 만족도 높여

창원명곡고등학교(http://www.myeonggok.hs.kr /안차진 교장)는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교육수요를 흡수하며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을 해소하고, 수준 높은 학교시설 및 인력활용을 극대화해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마련하는 등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고 싶은 것을 마음껏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있다.

학생 수준에 맞는 선택형 교육프로그램 지향
최적의 교육환경을 바탕으로‘사교육 없는 학교’프로그램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창원명곡고등학교는 학생들의 하향 평준화된 학력을 전제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력 수준에 적합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교육에 의존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학력향상에 대한 욕구를 학교 안으로 흡수하기 위해 다양한 방과 후 교과 학습 중심의 선택형·수준별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안차진 교장은 “본교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강좌는 강사실명제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강사를 선택하는‘선택형 수준별 강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라며, 강사의 실명으로 수강생을 모집하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강사들의 책임감이 매우 높다고 전했다. 언어, 논술, 수학과 같이 사교육이 집중되는 과목들을 중심으로 수준별 기초 및 심화과정, 문법, 독해, 어휘 등의 영역별 강좌를 복수로 개설해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과 강사선호도에 따라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어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 역시 매우 높다.
그 대표적인 것이 ‘명곡아카데미’와 ‘명곡통합논술교실’로, 각 프로그램은 1회 수업을 100분으로 하여 밀도 있는 수업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게 된다. 특히‘명곡아카데미’는 심화과정인 종합반과 보충과정인 단과반으로 교육과정을 세분화하고 최대 수강인원을 20명 이하로 편성해 교육의 집중도를 높이고 있으며, 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명곡통합논술교실’은 대학별 구술면접고사를 대비한 기출문제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 창원명곡고등학교는 학생들의 하향 평준화된 학력을 전제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력 수준에 적합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교육에 의존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학력향상에 대한 욕구를 학교 안으로 흡수하기 위해 현대화된 교육시설과 다양한 방과 후 교과 학습 중심의 선택형·수준별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이 밖에도 수학, 과학 분야에 재능이 뛰어난 학생들을 조기 발굴하기 위한 영재학급 운영, 사교육이 집중되는 방학기간을 활용한 학생 선택형 수준별 강좌 개설, 학업우수학생 및 부진학생 지도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고 있는 창원명곡고등학교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매년 하나의 주제를 정해 창원명곡고등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2009학년도 주제인 ‘아침시간 고전읽기’는 독해능력 신장을 통한 학업 성취도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안차진 교장은 “올바른 독서 습관은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건강한 자아 정체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다양한 삶에 대한 간접체험으로 인생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서로 인해 얻어진 배경지식의 확장은 대학입시에 필요한 면접과 논·구술시험에도 도움이 되어 학생들에게 일거양득의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라며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창원명곡고등학교만의 특색 교육은 이것만이 아니다. ‘나에게 띄우는 편지’행사는 자신과의 굳은 약속을 기록으로 남김으로써 앞으로의 진로를 명확히 하고, 학교생활이 그 약속을 이행하는 과정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 육성이 아닌 입시위주의 교육이 우선시가 되고 있는 현 교육환경에서 창원명곡고등학교는 따뜻한 고교시절의 추억과 동문들과의 탄탄한 유대감을 형성해주고 있어,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창원명곡고등학교가 지금처럼 학생을 위한 그리고 학생에 의한 참 교육을 실천한다면 교육의 중심은 물론, 나아가 우리나라의 모범적인 교육상을 제시하며 맹위를 떨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