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가 정부의 저탄소 녹색산업 성장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에 부합하는 자전거 주차설비 사업에 본격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자전거 주차설비 조감도 (지하매립형, 상:단문형 하:양문형)
현대엘리베이터가 이번에 국내 최초로 선보인 자전거 주차설비는 기존 자동차 주차설비를 응용해 대규모의 자전거를 신속히 입출고할 수 있는 독자모델로 현재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특허 출원중이며 지하(지하매립형)와 지상(지상독립형)에 모두 설치가 가능하다.

특히 지하매립형의 경우에는 지상에 12㎡의 대지만 있으면 약 200대 규모의 자전거를 지하에 주차할 수 있어 주차장 부지 확보 문제를 해결할 대안이 될 전망이다. 지상의 공간은 공원, 도로, 인도 등으로 사용가능해 도시미관 확보가 가능하며 지하철에 설치시 토목 공사에서 되메우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출퇴근 시간이나 주말 등 이용 빈도가 높은 시간에 대비해 자전거 주차설비의 출입구 수를 늘려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지하철이나 공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시설에 적합하다.

지하철 등에서 사용하는 교통카드로 누구나 입출고가 가능하며 교통카드를 분실한 경우에도 영상감시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전거를 찾아 출고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엘리베이터 송진철 사장은 “자체 개발로 수입품 대비 설치비용을 대폭 줄였을 뿐만 아니라 국내 생산으로 인한 신속한 부품조달이 가능하다”면서 “전국적으로 위치해 있는 주차설비 A/S점과 연계해 효과적인 유지보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전거 주차설비(지상독립형)

한편 국토해양부는 지난달 6일 자전거 이용자가 대중교통으로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철도역, 도시개발사업 등 25개 개발사업 추진시 자전거주차장과 환승연계 등의 연계시설 구비를 의무화(‘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법’시행령·시행규칙 제정안)하기로 입법예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