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 제2회 골드버그 창작대회…8월 19일까지 신청

▲ 지난해 국립대구과학관 골드버그 미니특강에 참가한 학생들이 교구를 활용한 골드버그 창작물을 체험하고 있다. 출처 : 대구시
[시사매거진]국립대구과학관이 오는 9월 3일 창작물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겨룰 수 있는「제2회 골드버그 창작대회」를 개최한다고 대구시가 밝혔다.

지난해 개최한 제1회 골드버그 창작대회의 성원에 힘입어 마련된 이번 대회는, 청소년들이 주어진 미션에 따라 엉뚱하고 복잡한 골드버그 기계장치를 설계 및 제작해 작동시키는 과정을 통해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창의력과 과학적 탐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융합과학 경진대회이다.

「제2회 국립대구과학관 골드버그 창작대회」는 전국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총40개 팀(1팀당 3~4명 구성 가능)을 모집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참가 신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미션해결계획서를 작성해 8월 19일까지 이메일(hyewon@dnsm.or.kr)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미션해결계획서에 대한 서류평가 후 본선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부대행사로 준비된 골드버그 특강 사전교육도 눈여겨 볼만하다. 오는 8월 7일에서 28일까지 매주 일요일,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는 골드버그 특강 사전교육은 청소년 및 일반 관람객들의 사전 접수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과학관 1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사전교육에서는 골드버그 장치* 제작 및 그 속에 담긴 과학적 원리를 배울 수 있으며, 체험비는 1인당 2,000원이다.

또한 본선 당일인 9월 3일 이어지는 난타 동아리 초청공연 및 일반관람객 골드버그장치 체험기회는 대회에 축제분위기를 더할 예정이다.

창의성과 완성도, 표현력, 협동심 등이 평가 기준으로 적용될 골드버그 대잔치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함께 대구광역시 교육감상 및 국립대구과학관장상이 수여된다.

청소년들의 과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펼칠 수 있는 이번 경진대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www.dns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