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Wang Yi) 외교부장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 개최

▲ 출처 : 외교부
[시사매거진]ASEAN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라오스를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장관은 지난 24(일) 저녁 「왕이」(Wang Yi, 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 및 한반도 정세 등 상호관심사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으며, 북핵, THAAD 문제에 대한 진지하고 포괄적인 의견교환이 있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윤 장관은 한·중 양국이 지난 3년 반 동안 과거 어느 때보다도 다방면에서 높은 수준의 관계 발전을 이뤄왔다고 평가하고,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내년 수교 25주년을 맞는 양국 모두의 전략적 이익에 부합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윤 장관은 앞으로 양국이 협력해나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할 수 있지만, 특정 사안으로 양국 관계의 대국이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양 장관은 금년 9월 G20 등 주요 다자 계기를 포함해 양국간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왕 부장은 북핵문제와 관련해 한반도 비핵화를 확고부동하게 수호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안보리 결의 제2270호를 계속 엄격히 이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윤 장관은 왕 부장의 상기 언급을 평가하고, 6월말 무수단(6월 22일), SLBM(7월 9일), 스커드·노동미사일(7월 19일) 발사 등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대한 안보리 및 ARF와 EAS 차원에서의 대응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윤 장관은 증대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은 우리에게는 국가와 국민의 생존이 걸린 문제로서, 북한이 도발할 경우 가장 큰 희생자는 우리나라와 국민인 바, 국가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방어 조치로서 주한미군 THAAD 배치를 결정했으며, 이는 책임 있는 정부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는 우리 입장을 설명했다.

왕 부장은 THAAD 배치 관련 중국의 기존 입장을 설명했고, 윤 장관은 THAAD 체계가 제3국을 겨냥하지 않고 오직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서만 운용될 것이라는 점 등 우리 입장을 재차 설명했다.

양측은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