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인천본부, 인천항만공사, JH페리선사 공동성과, 인천 ⇔ 백령 여객선 대기오염물질 감축 기여

▲ 출처 : 인천광역시
[시사매거진]19일 수도권대기환경청장, 인천광역시 환경녹지국장, 한국전력 인천지역본부장, 인천항만공사 건설본부장, JH페리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 연안부두와 백령도를 왕래하는 정기여객선인 하모니플라워호의 육상전력공급(Shore Power)사업의 준공식을 가졌다고 인천시가 밝혔다.

육상전력공급사업은 선박의 항만 정박시 냉동고, 공조기, 전등 등 필수 전기설비 가동에 필요한 전기를 경유나 벙커유를 연료로 발전기를 가동해 공급하는 대신 육상의 전기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번 “하모니플라워호 육상전력공급사업 준공”은 한국전력공사 인천본부, 인천항만공사, JH페리(선사) 등 민·관이 협력해 환경과 경제의 동반 상생의 활로를 개척한 시범사례로 선박의 대기오염물질 감축에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 인해 선사인 JH페리는 연간 1,500만원의 연료비를 절감하고, 한전은 328MWh의 새로운 전력수요처를 확보하게 되며,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연간 1.79톤, 황산화물(SOx) 3톤, 미세먼지(PM10) 94kg, 이산화탄소(CO2) 108톤을 감축하게 된다.

인천광역시는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위해 지난 3월 30일 인천항만공사 등 인천소재 4개 국영공사가 참여하는 인천클린공사협의회 환경개선사업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선박의 육상전력공급사업은 협약사항 이행의 결과물로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상범 환경녹지국장은 “이번 하모니플라워호 육상전력공급사업을 계기로 더 많은 여객선과 컨테이너선박 등 대형선박에도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 해 나갈 것”이라며, “맑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은 어느 한 분야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오늘 준공식을 갖는 하모니플라워호의 육상전력 공급사업처럼 대기환경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한 만큼 시민, 기업, 공공기관 등의 협력과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