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군청 앞에서 엿샛째 촛불집회 이어가

   
▲ (사진=뉴시스)

[시사매거진] 사드에 반대하는 주민들로 성주가 들끓고 있다. 성주 군민들은 기존 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를 '성주 사드 배치 저지 투쟁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고 오는 21일 서울에서 2,0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항의 집회를 예고했다.

성주군 각계각층 대표들은 지난 16일 '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를 '성주 사드배치 저지 투쟁위원회'로 개편해 발대식을 열고 이재복 기존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영길 경북도의원·백철현 군의원·김안수 경북도 친환경농업인회장 등 4명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이들은 발대식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운동을 지속하는 평화적인 시위와 서울 대규모 상경 집회는 물론 사드 배치과정의 불법에 대해 법정 투쟁을 한다고 결의했다.

투쟁위는 또한 지역구 의원인 이완영 의원과 김항곤 군수에게 새누리당 탈당을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한편 19~20일 국회 대정부 긴급 현안 질문을 요구하고 21일에는 대규모 상경 항의집회를 천명했다.

성주군민들은 17일 군청 앞에서 엿새째 촛불집회를 이어갔다. 12일 밤 300여명, 15일 800여명, 16일 1000여명, 17일 1500여명으로 참가자는 갈수록 늘고 있으며 중·고등학생들의 모습도 크게 증가했다.

한편 경북지방경찰청은 지난 15일 황교안 국무총리 성주군청 방문 때 일부 주민들(투쟁위에서는 외부 세력이라고 지칭)의 폭력사태와 관련해 수사 전담반을 편성해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당시 채증 자료 등을 분석해 구체적인 불법행위가 드러나면 특수공무집행방해나 일반교통방해 혐의 등으로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성주군민들은 “정부로부터 군민들이 받은 깊은 배신감과 상처는 외면한 채 사드 배치의 불법성을 가리려는 적반하장”이라며 “주민을 무시한 탁상행정과 행정절차 하자에 대한 사과가 우선돼야 한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