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

[시사매거진]국립종자원은 최첨단 DNA 분자표지 기술로 알려진 단일염기다형성(SNP) 분석법을 이용하여 참깨 품종을 식별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기술특허를 출원했다.

이 기술은 분자표지 12개 세트로 구성된 DNA 지문화(指紋化) 기술을 이용하여 국내에서 육성되어 품종보호 출원된 참깨 67품종을 고유한 식별 패턴으로 정형화함으로써 품종판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수확 종실에서 직접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형태적 특성조사에 필요한 작물 재배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신속 정확하게 품종간 유사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육성가 권리보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세계적인 참깨 주산지인 중국, 인도, 우즈베키스탄, 수단 등 다수의 외국 품종집단과 상호 구분되어 시판 참깨의 원산지 판별 등 유통관리에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 경우 시중 유통 종자를 수거하여 바로 분석함으로써 국산 참깨에 대하여 현장성 높은 대응이 가능하다.

이번 연구개발은 국립종자원의 등록관리 품종뿐만 아니라 농촌 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외국산 품종을 분양받아 진행되었으며, 참깨 작물의 분자표지를 종자관리 업무에서부터 최종 농산물 유통단계에까지 넓힐 수 있는 활용도를 제시함으로써 정부 3.0 기관 간 협력의 성공적인 모델로 손색이 없는 것으로 자평하고 있다.

현재 국립종자원에는 식량, 채소, 과수 등 27작물 4,600 품종에 대하여 유전자분석법을 이용한 품종식별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종자 유통관리와 품종보호, 종자 품질검정 업무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오병석 국립종자원장은 이번 기술특허 출원의 의의에 대하여 “종자산업이 발전하고 대상 작물과 품종이 많아짐에 따라 종자관리 업무에 대한 DNA 분자표지 기술의 수요와 중요도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강조하며, “이와 같은 기술적 대응이 우리 종자산업의 세계화와 종자 선진강국 건설에 기여하는 길임을 확신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