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사진_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사진_대통령실)

[시사매거진] 윤석열 대통령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정상회의에 참석해 10여국 정상들과의 양자 회담을 가진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서울 22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릴 예정인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며 "윤 대통령의 이번 나토 참석은 한국을 비롯한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일명 아시아태평양 파트너 4개국 정상 초청에 따른 것"이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정상회담 외에도 한·일·호주·뉴질랜드 4자 정상회담도 갖는다. 다만 한·일 정상회의는 약식 형태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기존 1억달러 지원 이외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추가 공여를 발표할 예정이며 나토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 주나토대표부도 설치한다.

김 국가안보실장은 "나토 30개 회원국은 자유민주주의·법치·인권 등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공유하는 우리의 전통 우방국"이라며 "북핵·북한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입장을 상세히 설명하고 참석국의 광범위한 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공식적으로 확답이 오가진 않았지만 개최 가능성이 열려 있다. 회담이 성사될 경우 7차 핵실험 가능성을 우려하는 상황이니 안보 협력, 특히 북핵 문제에 초점을 두게 될 것"이라며 "대통령은 나토 회원국·파트너국 간 공동 세션에서 발언을 통해 강력한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피력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정상회의 참석으로 북핵, 북한문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상세히 설명하고 참석국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며 "기본적으로 이번 나토 정상회담의 핵심 키워드는 안보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 상당 부분의 논의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쪽에 맞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미·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한국과 미국, 일본도 안보 협력에 초점이 맞춰질 수 밖에 없다"며 "한, 미, 일 안보협력의 주된 유일의 타겟은 북핵문제 이슈 밖에 없다. 7차 핵실험 가능성을 굉장히 우려하고 있어 한·미·일 안보 협력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의 이번 나토 참석은 한국을 비롯한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일명 아시아태평양 파트너 4개국 정상 초청에 따른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의에는 불확실한 국제안보정세와 인도태평양지역의 전략적 중요성 등에 비춰 스웨덴, 핀란드, 우크라이나 등 EU정상들도 함께 초청됐다"고 전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이번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나토 동맹국은 물론 파트너국과 가치 연대를 강화하는 한편, 북핵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상세히 설명하고 광범위한 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나토 회원국이 아니라서 집단 방위체제가 아닌 포괄적 안보협력 방안을 함께 도모하게 될 것이다. 우리 정부는 글로벌 리더국가의 역할을 다한다는 차원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적 지원을 발표할 예정이다"며 "정상회의 개최 기간 중에 10개국 이상과의 양자회담을 추진 중이다. 안보 외에도 원전, 반도체, 신재생 에너지 및 방위 산업 등 경제 현안은 물론 부산 엑스포 유치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포괄안보의 차원에서 나토 회원국 및 파트너국과의 네트워크를 확대 심화하기 위해서 가는 것이기 때문이다"며 "나토 정상회의 참석이 반중·반러 정책으로의 대전환이라고 해석할 필요는 전혀 없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평화와 자유에 대한 위협이니까 그것에 힘을 모아 대처하는 것을 반중이라고 얘기하는 게 논리의 비약”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윤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도 나토 정상회의에 동행할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실은 이번 회의 기간 중의 공식적인 배우자 프로그램에 가급적 참여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장석 기자 jangseok5588@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