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사진_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사진_대통령실)

[시사매거진]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겨냥해 "만일 우리가 지난 5년 동안 바보같은 짓을 안 하고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더라면 지금 아마 경쟁자가 전혀 없었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한다"고 직격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지금 세계는 원전 수출 시장의 문이 활짝 열려 있다"며 "사우디, 체코, 폴란드, 우리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등 해서 지금 탄소중립을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 원전이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인식이 되면서 지금 수출 시장이 열려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조금 전 두산에너빌리티 공장을 둘러봤는데 여의도보다 큰 면적의 이 어마어마한 시설을 탈원전을 추진한 관계자들이 보고, 또 이 지역의 산업 생태계를 둘러보고 현장을 봤다면 과연 그런 의사 결정을 했을 지 의문이다"며 "더 키워나가야 할 원전 산업이 지금 수년간 어려움에 직면해 매우 안타깝고 지금이라도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탈원전을 폐기하고 원전 산업을 키우는 것으로 정책 방향을 잡았다. 방향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산업을 신속하게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원전 생태계 거점인 창원의 산업 현장들, 공장들이 활기를 되찾고 여러분이 그야말로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는 법적 절차와 기준은 준수하되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서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지난번에 제가 창원에 와서 직접 챙기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세계 주요국들이 미래 원전시장 주도권을 두고 지금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정부가 여러분의 발목을 잡지 않을 뿐 아니라 저 역시도 또 우리 정부의 고위 관계자들도 원전 세일즈를 위해서 백방으로 뛰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당선인 시절에도 원전 중소업체인 진영 TBX를 방문해 6개 협력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대통령실은 “이번 간담회는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기조로 일감 절벽에 직면한 원전 산업 생태계의 당면 어려움을 해소하고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생생한 의견을 듣고 지원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간담회에서 했던 창원을 다시 찾겠다는 약속, 직접 원전 생태계를 챙기겠다는 약속, 원전 최강국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방문에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20개 협력업체 대표들과 원전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인 두산에너빌리티도 함께 참석해 원전산업 대기업·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원전 협력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던 일감 창출, 금융지원 및 시장 확대 방안에 대한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원전 협력업체에 금년 925억원 규모의 긴급 일감 발주, 2025년까지 총 1조원 이상의 원전 일감 신규 발주, 맞춤형 수주전략으로 수출에 역량을 결집해 업계의 일감 연속성 강화, 총 3800억원 규모 금융 애로 해소 지원과 6700억원 규모의 기술 투자 등 원전 수출을 확대해 원전산업 생태계의 일감 연속성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장석 기자 jangseok5588@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