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및 중소기업 밀집지역의 직장보육 사각지대 해소

▲ 경기도

[시사매거진]경기도와 고양시, 안산시, 군포시, 근로복지공단이 중소기업 밀집지역내 근로자를 위한 공동직장어린이집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최성 고양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김윤주 군포시장, 이재갑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4일 오전 11시 30분 경기도지사 집무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직장어린이집 확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추진 중인 공동직장어린이집 사업의 도내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현재 산업단지나 중소기업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공동직장어린이집은 중소기업 밀집지역의 근로자 자녀의 보육을 위해 지자체, 중소기업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설치·운영하는 직장어린이집이다. 올해 근로복지공단의 공동직장어린이집 지원 예산은 948억 원이다. 지자체에서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신청을 할 경우 15억 원 한도 내에서 설치비의 90%, 월 520만 원 한도 내에서 월 운영비 90%, 어린이집 교사 인건비 1인당 최대 120만 원 등이 주요 지원 내용이다.

협약에 따라 경기도내 3개 시군은 올해 안으로 10개소의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신청을 하고 근로복지공단은 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게 된다. 시에서는 또, 경기도와 함께 참여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에 필요한 부지와 건물 확보, 설치인가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오는 2018년까지 공동직장어린이집 30개소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도에는 현재까지 파주 출판도시 등 5개의 공동 직장어린이집이 설치돼 있으며, 올해 10개를 추가하면 15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도는 보육수요가 많은 중소기업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유관기관 합동으로 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공동직장어린이집이 설치될 경우 운영시스템으로 경기도형 공보육을 지원하기로 했다.

경기도형 공보육 시스템은 국공립어린이집에 준하는 보육서비스와 저렴한 보육료를 지원하는 어린이집 운영체계로 ▲회계에 대한 상시모니터링으로 회계 관리의 투명성 확보 ▲지속적인 서비스 질 관리가 가능한 상시 관리체계 구축 ▲시간 연장 보육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보육 체계 구축 등이 주요 내용이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공모를 통해 선정한 원장이 경기도형 공보육 시스템에 따라 어린이집을 운영하게 된다.

현재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직장어린이집은 196개소로 도 전체 어린이집 12,455개소의 1.6% 수준이다. 산업단지와 중소기업 밀집지역에 위치한 직장어린이집과 국공립어린이집은 30개소에 불과하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산업단지나 중소기업 밀집지역은 여성인력의 비중이 높아 보육수요는 많지만 직장어린이집이 부족한 보육사각지대”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관련 기관 간 협업체계를 확대해 중소기업의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활성화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