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루나 코인 로고
사진=루나 코인 로고

한국산 가상화폐 테라의 지원 재단이 막대한 비트코인 보유고를 이미 대부분 팔았으며 남은 가상 자산은 피해자 보상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지 시각 16일 CNBC방송과 로이터통신 등은 테라와 루나 코인을 만든 권도형 테라폼랩스 최고경영자가 세운 루나파운데이션가드가 트위터를 통해 지난주 30억 달러, 3조 8천여억 원 이상의 보유 비트코인 대부분을 매각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 8일 코인 당 1달러에 고정되도록 설계한 테라 시세가 1달러 아래로 떨어지자 5만 2천189개의 비트코인을 한 거래 당사자에게 팔았다.

이어 지난 12일 달러 연동을 지키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3만 3천206개의 비트코인을 테라폼랩스가 직접 매각했으나, 소용이 없었다고 재단은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테라 시세 하락으로 자매 코인인 루나가 급락하고 이에 테라가 다시 하락하는 '죽음의 소용돌이' 악순환이 벌어지면서 1달러에 고정돼야 할 테라는 한때 20센트 아래까지 내려갔고, 루나는 0.002달러로 떨어졌다.

이런 루나 발 충격으로 가상화폐 대장 격인 비트코인마저 2020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2만6천 달러 선이 무너지는 등 하루 만에 전체 가상화폐 시가총액이 2천억 달러가 증발한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