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4.0, 위기와 기회는

▲ 한국콘텐츠진흥원

[시사매거진]드라마K팝·영화 등 대중문화에서 시작된 한류가 음식 뷰티 패션 여행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에게 다가온 위기와 기회를 분석해 한류 확산전략을 제시한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한류와 관련된 최근 이슈와 트렌드를 ▲크리에이터 ▲IP ▲플랫폼 ▲자본의 측면에서 심층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류 확산전략을 제시한 단기 현안 보고서 <코카포커스 16-04호>를 지난 6월 23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먼저 한류 확산을 위해 콘텐츠와 커머스가 결합된 ‘한류 4.0’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한국형 다중채널 네트워크(MCN: Multi Channel Network) 활성화를 위해 크리에이터 인력 교육·양성과 법률자문, 마케팅, 번역 등 종합적 지원 ▲경쟁 과열로 인한 지나친 상업화·선정성 문제에 대비해 MCN·유통 플랫폼 등의 자율규제를 강화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류 유통 플랫폼으로 MCN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보고서는 ▲종합지원센터 설립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전략 수립 ▲민간 외교관의 적극적 활용 및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크리에이터와의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및 네트워킹을 통한 이용자의 접근성 확대 등 세 가지를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형 MCN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기존 인기게임의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Marvel Future Fight>과 <뮤 오리진>의 사례를 통해 유명 IP가 반드시 게임시장에서의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게임에 대한 IP 확보 뿐 아니라 새로운 게임 기술 개발에 투자도 확대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한류 콘텐츠에 대한 중국 자본 투자가 최근 1~2년 사이 빠르게 증가하는 등 중국 자본이 국내에 대규모로 유입되고 있는 상황을 위협이자 기회로 보고 ▲국내 기업이 중국의 하청기지로 전락할 가능성에 대한 대안 모색 ▲한중 합작펀드를 통한 중국 자본의 간접투자 유도 및 국내 IP 보호 ▲중국 시장과 연계해 윈-윈 할 수 있는 중국 투자 파트너 선정 지원과 같은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이란의 경제제재 해제에 따른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K-콘텐츠 수출 전략을 위한 시사점도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를 작성한 윤재식 정책개발팀 수석연구원은 “이란은 우수한 한국 제품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 코리아 프리미엄이 형성된 시장”이라며 “<대장금>과 <주몽>이 이란 국영TV에서 85%라는 경이로운 시청률을 기록하자 LG전자가 <주몽>을 주인공으로 한류 마케팅을 진행해 일정한 성과를 낸 적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처럼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와 높은 관심을 토대로 K-콘텐츠를 이란에 수출하기 위해 ▲이란 정서에 맞는 방송콘텐츠의 적극적 유통을 통한 한류 붐 재 조성 ▲드라마를 통한 한류 붐업 이후 애니메이션·게임 등을 점진적으로 소개하는 파생전략 ▲현지 진출 기업과 협력을 통한 한류 마케팅 확대 등을 제안했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급변하는 콘텐츠산업 이슈를 적시 분석하고 실질적인 정책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이슈 중심의 단기 현안 보고서 <코카포커스>를 매달 1~2회 발간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를 포함한 <코카포커스>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웹사이트(www.kocca.kr)의 ‘콘텐츠지식→정기간행물’ 게시판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