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대학 7곳 선정…2년간 지원


행정안전부는 대학생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학에 공용자전거 시스템 마련하는 시범사업을 내년부터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행안부는 ‘대학교 공용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을 마련, 1차 시범사업 대상으로 7개 대학교를 선정·발표했다.

1차 시범학교에는 건국대, 계명대, 광주여대, 부경대, 전북대, 한양대(안산캠퍼스), 한국과학기술원 등 7개 대학이 선정됐다.

행안부는 이들 대학교에 학교별 수요에 따라 2년 동안 공용자전거 시스템, 보관대 등 기반시설과 자전거를 지원한다.

행안부는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은 인근 대중교통, 자전거 전용도로 등과 연계될 수 있고 대학내 공용자전거 시스템 도입 의지가 강한 대학으로 사업 효과가 우수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오는 2012년까지 총 32억을 투입, 16개 대학을 선정해 대학당 50~150대 규모의 자전거를 지원한다.

행안부는 대학 내 공용자전거 시스템을 마련해 더 많은 학생들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자치단체 공공자전거와 연계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행안부는 매년 사업성과를 평가해 다음해에도 계속 지원할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대학교 공용자전거 제도를 통해 대학 시절 자전거 이용 경험이 사회생활로도 이어져 자전거 이용자 저변이 확대될 것”이라며 “이와 함께 행안부가 전국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마련하고 공공자전거 구축·확산 등의 정책을 추진해 녹색교통인 자전거 이용 문화를 창출하도록 다양한 정책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