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높은 성장세 지속…7년6개월만에 최고


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전분기 대비 2.9% 상승했다. 이는 2002년 1분기 3.8% 성장을 기록한 이후 7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한국은행은 26일 ‘2009년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속보)’를 발표하고 3분기 실질 GDP가 전분기 대비 2.9% 성장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대비로는 0.6% 상승, 1년만에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3분기 성장률이 개선된 데는 내수 부문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생산 측면에서 제조업이 높은 성장세를 지속했고 서비스업도 꾸준히 증가했으며 지출 측면에서는 재고투자의 감소폭이 크게 축소된 데다 민간소비와 설비투자도 증가세를 지속, 3분기 성장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생산 부문은 제조업이 반도체, 전자부품, 자동차 등의 생산호조로 8.7%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서비스 부문도 운수 및 보관업, 도소매업을 중심으로 전기 대비 0.6% 증가했다.

교역조건 변화를 반영한 실질 국내총소득(GDI)은 전기대비 0.4%, 전년동기대비로는 3.6% 증가를 기록했다.

지출 부문은 재고투자의 감소폭이 크게 축소된 데다 민간소비와 설비투자도 확대돼 전분기보다 4.0% 증가했다. 민간소비는 승용차에 대한 소비지출이 높은 수준을 지속, 전기대비 1.4% 상승했으며 설비투자 역시 선박 등 운수장비와 기계류 투자가 모두 확대되면서 전기대비 8.9% 상승했다. 다만 건설투자는 토목건설이 둔화되면서 전분기보다 2.1% 감소했다.

한편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세계경영연구원 강연에서 “3분기 성장률은 재정, 환율, 유가 등의 제약요인을 감안할 때 말 그대로 서프라이즈에 해당한다”며 “추석이 작년 9월에서 올해 10월로 이동한 데 따른 효과와 노후차량 교체에 대한 세제지원 등이 일시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지만 3분기 성장률은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그는 다만 “세계경제 회복 지연 가능성, 자산시장 불안 소지, 유가상승, 신종플루 등 위험요인이 남아있는 만큼 여건변화를 예의주시해야 한다”며 “조심스럽게 낙관하는 균형잡힌 시각이 여전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6월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에서 밝혔던 올해 성장률(-1.5%)보다는 다소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3분기 예상 밖 높은 성장에 따라 4분기 성장률이 전기대비 0.5% 이상으로 나올 경우 연간 성장률이 0%가 된다.

윤 장관도 지난 13일 국정감사에서 연간 성장률이 0%~-1%로 본다고 언급한 바 있어, 3분기 성장률까지 감안하면 -1%보다는 0%에 가까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