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국제인터넷주소기구회의서 논의 예정


정부가 ‘닷 kr’ 아닌 ‘닷 한국’ 형태의 ‘자국어.자국어’ 최상위 도메인 도입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오는 25~30일 엿새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전 세계 인터넷주소 관련 정책을 논의하는 제36차 국제인터넷주소기구(ICANN : The 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ICANN은 1998년에 설립된 비영리 조직으로서, 닷케이알(.kr), 닷컴(.com) 등 전세계 인터넷주소 최상위도메인의 등록, IP주소의 할당, 인터넷주소 할당 정보(root DNS) 관리 등의 업무를 총괄 관장하는 민간 기구이다. 현재 .kr, .cn 등 국가를 식별할 수 있는 248개 국가 최상위도메인과 .com., .net 등 일반 최상위도메인을 관리하고 있다.

이번 ICANN 서울회의에서는 ▲한글 등 다국어 국가최상위도메인(예: kisa.or.kr →방통위.한국) 도입 정책, ▲ 신규 일반최상위도메인(예: newyorkcity.nyc)도입 정책, ▲ 향후 국제인터넷주소기구 운영 체계에 관한 사항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히 그동안 논의된 다국어 국가최상위도메인 시행을 위한 정책방향이 결정될 예정이어서 전 세계 인터넷주소 정책 관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방송통신위원회는 전했다.

이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한자어, 일본어, 아랍어권 등 국가의 지지를 바탕으로 2005년부터 국제인터넷주소기구에서 ‘자국어.자국어(예: 인터넷진흥원.한국)’ 형태의 도메인 도입이 본격적으로 검토돼온 데 따른 것이다.

지금까지는 전 세계적으로 ‘영문.영문(예: kisa.or.kr)’ 또는 ‘자국어.영문(예: 인터넷진흥원.kr)’ 형태의 도메인만을 사용할 수 있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영문.kr’ 및 ‘한글.kr’의 형태의 국가도메인을 사용해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서울회의에서 다국어 국가최상위도메인 도입이 확정되면 알파벳에 익숙하지 않은 국민들이 인터넷도메인에 더욱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어 인터넷 이용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지역 간, 국가 간 정보격차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어 “이번 회의는 글로벌 인터넷주소자원에 관한 국가 위상 제고, 인터넷주소자원에 대한 국내 관심 고취, 인터넷주소자원 관련 국내 전문가의 결집 효과와 함께 해외 민간 참가자에 대해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