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정신과 기술적 노하우를 토대로 100% 고객만족 실현

극심한 경기불황으로 물가 폭등이 지속되는 최근, 생활비를 절약하기 위해 구두나 신발, 의류 등을 수선하여 재사용 하는 이른바 ‘리폼족’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업형 구두전문 수선업체인 구두명장(www.reshoes.co.kr /안광재 대표)이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최고의 기술실력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눈과 귀를 현혹시키고 있다.

▲ 안광재 대표는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다. 그는 “수선 의뢰가 많든 적든 고객은 한명이라고 생각하기에 수선 하나 하나에 온갖 정성을 다해 수선 및 리폼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구두, 수선 통해 명품으로 다시 태어나다
구두수선의 브랜드화를 목표로 올해로 28년 째 구두장이 외길을 걸어온 구두명장 안광재 대표. 구두명장을 설립한 지난 1997년은 외환위기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때였다. 때문에 새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기존에 사용하던 물건을 수선하여 재사용하려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했고 이를 간파한 안 대표는 지금의 구두명장을 창업하게 된 것이다.
구두명장은 구두수선업체로는 이례적으로 기업형의 구두수선업체로 350평 규모의 최신 기계 설비 구축은 물론, 수제화계에서 내로라하는 전문 명장 40명의 인력을 충당하여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구두수선 작업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일조 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구두 공장 시설이 각종 본드 및 화학약품 냄새들로 열악한 반면 이곳은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 시설을 조성하여 직원들의 업무 향상에 힘쓰고 있다.
현재 구두명장은 고객으로부터 연 30만족 가량의 구두 수선 의뢰를 받고 있으며 유명 브랜드와 협력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리폼사업을 중점으로 운영하고 있는 구두명장은 이를 위해 직접 계절에 따라 최신 유행의 흐름을 엿볼 수 있는 동대문이나 백화점, 일본 등을 찾아다니며 시장조사를 펼치고 있다.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디자인을 연구하고 구성하여 구두명장을 찾는 고객들로 하여금 저렴한 가격에 새로운 디자인의 새 구두를 신는 기분을 느끼도록 수선해 주고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안 대표는 “구두수선 및 리폼을 통해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아낌없는 투자를 통하여 리폼 사업 분야를 활성화 시키겠습니다”며 말해 구두명장이 곧 리폼 시장의 업계 최고의 자리에 등극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 이곳은 구두수선업체로는 이례적으로 기업형의 구두수선업체로 350평 규모의 최신 기계를 설비하고 수제화계에서 내로라하는 전문 명장 40명의 인력을 충당하는 등 구두수선시장의 새로운 장을 개척하고 있다.
‘고객은 왕이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 구현
“수선 의뢰가 많든 적든 고객은 한명이라고 생각하기에 수선 하나 하나에 온갖 정성을 다해 수선 및 리폼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안 대표의 경영철학이자 구두명장이 추구하는 기업 지향점이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이곳에서는 고객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고객만족을 위해 후불제 금액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고객이 수선된 제품을 보고 만족감을 나타낼 경우에 결재를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 관리하고 있어 구두명장을 찾는 손님들의 발걸음이 늘고 있다. 만약 고객이 불만족을 표할 경우 100%리콜 제도를 실시하며 만족할 때까지 수선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구두명장의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을 위하여 신발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구두관리요령, 선택방법, 제법, 기타 등등)을 소개하는 등 고객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주 이용하는 창을 한눈에 들어오게끔 작업,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있다. 실제로 이곳의 홈페이지에는 10대 청소년을 시작으로 60대 노인까지 신구세대를 아우른 다양한 소비자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수선진행현황은 지금의 맞춤형 구두수선을 실현하는 데 있어 가장 큰 공을 세운 구두명장의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온라인상의 제품을 믿지 못하는 고객들의 편견을 깨기 위해 시작한 이 서비스는 고객들의 반응과 의견에 예의주시할 수 있어 고객이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을 바로 수용할 수 있다. 또한 컴플레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 외에도 물건이 업체에 도착하면 그 즉시 고객에게 연락하여 다시 한 번 수선 내용을 확인하는 등 수선에 있어 작은 문제라도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가끔씩 무리한 부분의 수선, 리폼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구두명장에서는 무조건 안 된다는 거절보다는 전문가적 입장에서 고객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상담을 통해 의견을 절충, 해결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밖에도 A/S 서비스를 통해 향후 수선에 관련된 문제는 전적으로 책임지며 고객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회원제를 등록하는 등 철저한 고객 관리로 고객감동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 구두명장은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수제화 작업의 전문성을 접목하여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구두 서비스를 실천하고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구두는 저의 인생에 가장 큰 보람입니다”라고 말하는 안광재 대표. 그 동안 여러 번의 실패와 좌절 등 굴곡이 많은 삶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안 대표가 지탱할 수 있었던 건 그의 구두를 기다리는 고객들 때문이었다. 비록 자신은 닳고 떨어진 신발을 신는 일이 있더라도 구두명장을 찾은 고객만큼은 최상의 구두를 선물하고 싶다는 그의 말에서 구두와 고객을 사랑하는 마음이 엿보인다. 지금까지 성실과 근면을 기초로 기업을 운영해온 만큼 앞으로도 빠른 정보파악과 많은 정보수집 등 끊임없는 노력과 개발을 통해 구두수선의 최고가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