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개발한‘전남중 Dream아카데미’운영으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이끌어

▲ 한정섭 교장은 “사교육의 확대로 인한 폐단이 사회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학교교육의 파행 촉발은 물론 과중한 사교육비로 인한 가정의 붕괴, 교육의 부익부빈익빈 현상,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저하 등 사회적·경제적으로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교사는 아이들의 잠재력을 깨워주는 마중물과 같은 것
공교육과 사교육은 서로 추구하는 목표가 다르다고 강조하는 전남중학교 한정섭 학교장은 아이들의 특기와 적성, 꿈을 무시한 채 우선적으로 명문대학에 진학시키기 위한 목적만을 가지고 있는 사교육은 기계적·무의식적으로 이뤄지는 선행학습과 문제풀이가 주가 되어 시험성적은 올릴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문제 해결능력, 탐구력 배양, 창의적인 과제 집착력과 같은 고등 정신능력은 최악으로 만들 소지가 다분하며, 창의성과 개성을 지닌 도전적인 자세를 갖춘 인재, 진취적인 사고를 가진 미래의 꿈나무를 육성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피력한다.
▲ ‘전남중 Dream 아카데미’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은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는데, 전남중학교는 방과 후 학교운영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학부모와 교사의 협력을 통한 학생 모집방안 모색, 학부모 설명회 개최, 지역사회 인사초청 설명회 등의 적극적인 홍보활동과 ‘전남중 Dream 아카데미’ 전용 홈페이지 구축 및 활용을 통한 양방향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고 있다.
“오래된 시골집의 마당 한켠에는 펌프를 이용한 수돗가가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이 펌프에서 물을 얻기 위해서는 손잡이를 위아래로 흔들어 물을 끌어올려야 하는데, 물이 잘 나오지 않을 때 붓는 것을 ‘마중물’이라고 합니다. 교사의 역할은 이 마중물과 같은 것으로 지금의 입시위주 교육환경에서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과 획일적인 서열 위주의 교육이 아닌 잠재된 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인생의 멘토로서 학생들에게 다가가야 할 것입니다”라고 자신의 교육자로서의 신념을 이야기 하는 한정섭 교장은 현시대가 직면한 지식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직원 모두가 한뜻이 되어 사랑과 정성의 교육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정섭 교장은 덧붙여 “사교육의 확대로 인한 폐단이 사회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학교교육의 파행 촉발은 물론 과중한 사교육비로 인한 가정의 붕괴, 교육의 부익부빈익빈 현상,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저하 등 사회적·경제적으로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전남중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만족도를 극대화한 명품 학교교육을 표방하는‘전남중 Dream 아카데미’라는 독자적인 교육브랜드를 개발, 전용 홈페이지(http://www.jeonnamdream.co.kr)를 개설해 ATIS관리프로그램(http://atis.iroonet.com/index_main.html)를 이용한 직원관리, SMS, 출결, 상담, 과제 및 보강, 내신관리, 학급관리, 학생생활안내를 원스톱으로 처리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광주광역시의 유명 사교육학원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과목 수업시간이 한 달 평균 68시간으로 수강료만도 월 30만 원이 넘습니다. 반면 전남중 Dream아카데미에서는 5개 과목 외에도 논술을 포함하여 한 달 평균 116시간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어 사교육학원과 2배 정도의 수업시간 차이가 있지만, 수강료는 1/2 수준입니다”라며 전남중 Dream아카데미의 교육적·경제적인 높은 효율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한정섭 교장은 이를 통해 학생 1명당 연평균 200만 원 정도의 사교육비 절감효과를 유발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현재 본교에서 전남중 Dream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는 240명의 학생들의 사교육비 절감효과만도 무려 5억 원에 육박하고 있으며, 방과후 학교 외부강사 47명과 꿈을 키워가는 행복공동체 전남중 Dream아카데미 교사 23명 등 총 70명에게 일을 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여 사회적인 문제인 청년실업 해소는 물론 정부가 최우선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사교육 없는 학교’지원사업에 있어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라 도출하고 있습니다”라며, ‘전남중 Dream 아카데미’에 대한 강한 자부심과 애정을 표했다.

CEO! 그들의 교육철학은 변화되어야 한다
국내 유명대학의 한 교수는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학력이 해마다 저하되고 있다고 개탄한 바 있다. 이는 한 사람의 의견이 아닌 비교적 많은 교수들이 공감하는 것으로 사교육에 올인하는 사회적·문화적 교육환경은 초·중등 교육단계에서부터 입시를 위한 입시교육을 시작해 기계적인 문제풀이 능력은 뛰어날지 모르지만,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지식수준은 미숙하기 때문인데, 이런 교육현실에 대해 한정섭 교장은 구체적인 수준까지 학교교육을 통제하는 국가시책을 지적한다. 그는 국가차원에서 교육의 질적 관리나 교육정책의 필요성은 있으나, 최소한 획일적인 편성·운영을 강제하는 것에서는 탈피해야 한다며, 현재 교육 당국이 서두르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를 예로 들었다.
▲ 전남중Dream아카데미 스터디룸에서는 나의보충수업(e-Test, 과제물, 보충수업, 실시간/녹화강의), 내신대비동영상강의, 리스닝플러스, 영어 MP3 다운로드 등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함께 학생의 성적 그래프를 통해 체계적인 성적관리를 하고 있다.

“입학사정관제도는 대학의 입학업무만을 담당하는 전문가가 신입생을 선발하는 것으로 지원학생은 성적뿐만이 아니라 개인 환경, 특기, 수상내역 등 학생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확인 시킬 수 있는 스펙을 높여야 하는데, 문제는 이러한 정보가 없는 학생의 경우 입학전형의 생소함 뿐 아니라 영어인증시험 점수, 과학 우수 논문, 전국 단위 경시대회 입상경력 등 스펙을 높일 수 있는 과정이 1~2년의 단기 교육투자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라고 토로하는 한정섭 교장은 이러한 스펙이 있다하더라도 이 기록들을 함께 묶은 포트폴리오를 검증자료로 제출하고, 여기에 봉사활동, 반장이나 회장 등의 리더십훈련 등 복잡한 평가항목들로 인해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은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특히 특목고 광풍, 자사고·자율고 증가, 국제중학교 입시까지 더해진다면 스펙준비 시점은 초등교육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 자명한 일일 것이며, 이런 논란이 되풀이되다보면 사교육시장의 열풍은 더 거세질 수 밖에 없다고 한정섭 교장은 전망했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은 평가에 유리한 지식의 잔영들만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데 익숙해 왔으며, 마치 은행 적금식 교육에 가까웠다고 지적하는 한정섭 교장. 그는 지금의 교육현실을 알에 비교하며, 스스로 껍질을 깨고 나와야만 새로운 생명체로 거듭날 수 있듯이 현재의 교육 역시 공교육의 내실화와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 모두가 변화를 스스로 인지하고, 획일적인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계속적인 발전과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창조인, 자주인, 실력인, 민주인, 건강인을 길러내는 교육 실현
‘남과 다른 나’의 의미는 차별화·특성화를 통해 블루오션의 인생을 위한 목표입니다. 또 ‘손끝으로 생각하고 손끝으로 완성하는 나’는 행동의 변화를 통해 궁극의 목표 달성을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학교장으로서 제가 가지고 있는 교육 목표는 ‘행복한 미래를 향한 소신 있는 교육’입니다. 이는 헌법에 나와 있는 초·중등교육법에 의거한 교육 기저를 만들고, 학생 중심 교육지표인 아름다운 품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 육성을 구현하기 위해 것으로 ‘자기 책임을 다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인,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세계인,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열린 자세를 갖는 자주인, 다양한 활용을 통해 소질과 재능을 키워가는 창조인, 튼튼한 체력을 길러 심신이 건강한 건강인’이라는 다섯 가지의 경영 목표 아래 학생들을 자기주도적인 창의적 인재로 육성하고자 ‘남과 다른 나’라는 차별화·특성화를 통해 블루오션의 인생을 위한 목표를 세우고, ‘손끝으로 생각하고 손끝으로 완성하는 나’를 슬로건으로 각자가 지닌 소질과 적성을 살려 내일의 경쟁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학교를 경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외국어 활용의 생활화’, ‘1인 1악기 연주의 생활화’, ‘체험 및 공동체 생활화를 통한 민주시민 육성’이라는 경영방침을 세우고, ‘인품이 훌륭한 교사’, ‘부단한 연수로 전문성을 갖춘 교사’, ‘사랑으로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교사상과 ‘예절과 긍정적 사고를 갖춘 학생’,‘능력 계발과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학생’,‘창의적이고 책임질 줄 아는 학생’의 학생상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교 역시도 실력 향상을 다하는 학교, 창조적 전통을 계승한 학교, 꿈과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학교, 학부모와 함께 즐거운 학교라는 비전을 세우고 있으며, 또 이를 구현하기 위해 학부모님들의 성원 속에 공교육 활성화에 기반 한 내실 있는 교육을 실현하고, 사교육 없는 학교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 같은 경영목표와 비전을 이루기 위해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과 창의적인 교육활동, 민주시민 양성에 역점을 두고, 내실 있는 연수회 운영, 교육시설 및 환경 개선,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 등의 교육활동과 함께 특수시책으로 영어생활화를 위한 On·Off Line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한 아름다운 감성 가꾸기, 독서 생활화를 통한 독서력 향상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학교 경영을 위해 탁월한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경감추진을 위한 모델 학교를 운영에 적임자인 교감선생님이 고안한 팀장 업무분담제를 통해 철저한 실명제와 책임제 방식을 도입해 학사업무에 정통한 실력가인 교감선생님은 교육과정 관리 및 학사업무를 수행하고, 광주시교육청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회계 및 재정 등의 행정업무에 탁월한 신전우 행정실장님은 지원관리분야를 책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행정실장님은 본교에 지원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계십니다.
이에 본교는 학교장 이하 교감, 행정실장을 비롯한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경감추진을 위한 모델 학교로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으며, 그 매계체가 될 ‘전남중 DREAM아카데미’의 성공을 확신하며 불철주야 헌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교육은 가정 경제의 부담은 물론 학교 교육의 파행을 촉발하고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저하시키는 등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는 현 교육환경에서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공교육을 내실화하고자 꿈을 키워가는 행복공동체 전남중 Dream아카데미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실현하기 위해서 사교육 없는 학교운영을 18시부터  22:10분까지 실시하고 있습니다. 1교시 75분 수업으로 연속3교시를 운영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참여 학생에게 영어, 수학, 국어(논술), 과학, 사회과목을 6등급으로 편성해 수준별 이동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재는 수학, 영어, 국어·논술, 과학, 사회 과목마다 기본과정 (상·중·하), 발전과정(상·중·하), 심화과정 (상·중·하 ), 스타트고 1과정, A.P과정으로 세분화해 전남중학교 교사 및 타학교 우수 강사, 외부 우수 강사 23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남중Dream아카데미는 전용홈페이지(http://www.jeonnam dream.co.kr)와 ‘Dream아카데미스터디룸’(www.jeonnamdream .co.kr)라는 학습메뉴를 개설하였는데, 이 안에는 학교성적관리(과목 셋팅, 성적입력, 성적현황), 내신대비 자료실(요점정리별문제, 특이진도, 내신대비문제은행에 사용 권한관리, 문제지제작), 내신대비동영상 (영상강의, 중1표지)라는 메뉴가 있어 주말 재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 학습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 선생님들은 평가 문항 제작시에 과목·학년·문항특성(상·중·하 수준, 문항수)을 선택하여 작성하면 5초 안에 객관성, 신뢰도, 타당성에 맞는 평가문제지를 출제할 수 있고, 문항 수정이 필요할 땐 간단한 클릭으로 즉시 재정리가 되어 교사들의 업무를 최대한 경감시키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학생들을 위한 동영상강의 및 과제 제시를 병행하고 있으며, 주말수업에는 각종 평가가 실시되어 영어 L/C 테스트 (매주 금요일), 매월 2회 주말 테스트, 학력평가 (월 4회), 미리보는 중학교모의수능테스트 (년 2회), 특목고 판별고사 (년 2회), 내신대비 (중간·기말고사 2주전 자체 교재 배부)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평가 결과는 과목별로  학생의 성취도가 정확히 분석되어 학부모님들께 매주 발송되고 있습니다.
특히 ‘Dream아카데미 스터디룸’(www.jeonnamdream.co.kr)에서는 나의보충수업(e-Test, 과제물, 보충수업, 실시간·녹화강의), 내신대비동영상강의, 리스닝플러스(진행 중 학습, 전월학습, 과제물보기, 복수찜보기, 성적·진도관리), 영어 MP3 다운로드(링구아토플 워크북, 리딩·리스닝 플러스 mp3, 영어듣기평가 대비 mp3, GO! 高! 영어 mp3, 콕콕 예비중 영어mp3), 프로그램 다운로드 등은 물론 해당 학생의 성적 그래프를 통해 체계적인 성적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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